22일, 법무부가 3.1절 특별 사면과 복권·감형 대상자 4천여 명의 명단이 최종적으로 가운데 정치·경제 인사는 모두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 사면 대상자로 거론했던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법무부 사면심사위원회는 이틀간 청와대에 보고할 3.1절 특사 명단 심의를 모두 마쳤지만 구체적인 대상자와 규모는 밝힐 수 없다고 전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이번 특사 명단에는 대부분 교통법규와 사기 등 민생 사범 위주로 4천여 명이 포함됐고, 법무부 사면심사위원회는 3·1절 특사 명단을 확정했다. 박상기 장관 등 법무부 내부 위원 4명과 외부 위원 5명으로 구성된 사면심사위는 20일부터 이틀간 특사 대상을 논의했다. 정치인·경제인은 심사 안건 자체에 올라오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정치·이념 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한상균 전 민주노총 위원장도 사면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사면 대상에 오르던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 한명숙 전 총리, 이광재 전 강원지사 등은 이번 사면 명단에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관측된다. 또, 한일 위안부 집회, 세월호 집회 등 7대 집회 사범 가운데 형량이 가벼운 100여 명도 특사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법무부로부터 사면 명단을 전달받은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6일 전까지 국무회의를 거쳐 사면 명단을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