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뉴스프리존,국회=임새벽 기자] 정의당은 17일 오후 서면브리핑에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5·18 진상규명위원 재추천 요구 거부'에 대해 "5.18 북한군 개입설의 첫 유포자인 전두환 정신을 따르겠다는 고백이다"며 비판했다.

정호진 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이 제대로 추천했다는 권태오, 이동욱 씨 등은 사람만 다를 뿐 5.18 북한군 개입설을 맹신하는 추종자로 지만원 씨와 다를 바 없다"면서 "5·18 진상규명을 방해할 사람들로 제대로 추천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5·18 진상규명위원회가 자유한국당의 갖은 방해로 표류됐고 급기야 북한군 개입을 주장해 배상판결까지 받은 범법자 지만원 씨 추천까지 거론됐다'면서 "여론의 뭇매를 피하고자 했으나 돌려막은 사람들 또한 5.18 진상규명이 아닌 방해를 부릴 사람들이다"고 비판했다.

이는 "최근 국회 5·18 망언과 가짜 징계 등 일련의 사태는 '자유한국당의 의도된 기획'이며 김진태·김순례 의원에게 전당대회 참여를 핑계로 TV 토론회 자리까지 만들어주는 것은 대놓고 5.18 역사 쿠데타에 동조하는 것"이라고 했다.

정 대변인은 "5·18 북한군 개입설은 이미 6차례 국가차원의 조사로 사실 무근임이 밝혀졌다. 그런데도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이를 주장하고자 하는 자들을 조사위원에 두고자 한다면, 수차례 이뤄진 국가 차원의 판단을 거부하고 ‘전두환은 영웅이다’라는 지만원씨 주장에 찬동하는 행위와 다름없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헌법가치와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5.18 역사 쿠데타는 헌정파괴 범죄에 동조하는 것"이며 "5.18 진상규명위원 재추천 거부 또한 헌정파괴 범죄 목록 중 하나"라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