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정치권과 시민 등 1만여명이 참여 ...망언의원 퇴출 및 5·18역사왜곡처벌법 제정 촉구

▲16일 오후 옛 전남도청 앞 금남로에서 ‘자유한국당 망언의원 퇴출 및 5·18역사왜곡처벌법 제정을 위한 100만 광주시민 궐기대회’가 열렸다(사진=하경설 기자)

[뉴스프리존,광주=하경설 기자] ‘자유한국당 망언의원 퇴출 및 5·18역사왜곡처벌법 제정을 위한 100만 광주시민 궐기대회’가 16일 오후 지역 정치권과 자치단체장, 5·18단체 회원, 시민단체 회원, 시민 등 1만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옛 전남도청 앞 금남로에서 열렸다.

이날 궐기대회는 '자유한국당 3인 망언의원 퇴출과 5·18 역사왜곡처벌법 제정을 위한 광주범시민운동본부'가 주최하고 5월 항쟁 당시 발포 명령을 거부한 고(故) 안병하 치안감의 아들 안호제씨와 영화 택시운전사의 실존 인물 김사복씨의 아들 김승필씨가 참석한 가운데 왜곡방지법 제정을 다짐하는 각 정당 결의, 오월의 노래 공연, 지만원 처벌과 망언의원 퇴출, 자유한국당을 규탄하는 퍼포먼스 순으로 진행됐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대회사를 통해“자유한국당 전신인 신한국당 소속이었던 김영삼 대통령이 국가 차원에서 재평가하면서 5·18특별법을 제정했고 5·18 피해자는 민주유공자로, 가해자는 헌정질서 파괴자로 규정했음에도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은 지지세력을 결집할 목적으로 518을 악용하는 자가당착에 빠져있다”고 비난하고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은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마지못해 사과했지만 진정성 없는 발언은 민주시민들을 더욱 분노하게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이 시장은 “숭고한 역사를 흠집내고 왜곡하고 폄훼하는 일이 더 이상 반복되어서는 안된다”며 “3인의 망언의원을 당에서 즉각 제명하고, 국회 윤리위원회는 여야 4당이 제소한 자유한국당 망언의원 제명 건을 즉각 처리할 것, 독일과 프랑스의 ‘홀로코스트 처벌법’처럼 5‧18역사왜곡처벌법을 하루빨리 제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역사는 올바르게 기억되고 기록될 때 강한 힘을 가진다. 5·18 왜곡과 폄훼의 역사에 마침표를 찍을 때까지 150만 광주시민과 함께 하겠다”면서 “오는 23일 광화문 광장에서 열리는 전국 국민대회에 많이 참여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에 앞서 극우단체 회원 50여명은 범시민궐기대회가 열리기 전 금남로4가에서 5·18유공자 명단공개를 요구하는 집회와 행진을 열었으나 큰 충돌은 없었다.

한편, ‘광주범시민운동본부’는 지난 8일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의원이 공동 주관한 공청회에서 지만원의 사기에 가까운 주장과 자유한국당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등 망언 3인방의 5․18 유족과 광주시민에 대한 모욕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12일 광주시 ‘5․18 역사왜곡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제안된 것으로, 오월단체와 100여개 시민사회단체, 지역정치권 등이 총 망라된 기구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