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망언과 관련해 국민들의 비난여론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서청원 의원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5.18은 재론의 여지없는 숭고한 민주화 운동이다”라고 강조했다. 서청원 전 의원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일부가 주장하는 종북좌파 배후설은 어불성설(語不成說)
- 조선일보 특파원으로 9박 10일간 생생하게 현장 취재
- 민주화를 요구하는 학생들을 무참하게 진압한 신군부의 만행
- 광주시민들의 높은 시민의식에 감복 

최근 한국당의 일부 의원들이 주최한 5·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 문제가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안타깝고 불필요한 논쟁으로 국론까지 분열시켜야 되겠는가? 한마디로 5.18은 숭고한 민주화 운동이다. 객관적인 사실을 잘 알지 못하는 일부 의원들이 보수논객의 왜곡된 주장에 휩쓸렸다고 생각한다. 해당 의원들은 이 기회에 이런 생각을 바로잡고 국민 앞에 간곡하게 사과해야 한다.

나는 5.18 당시 조선일보 사회부의 고참 기자로 회사의 명을 받고 광주에 특파되어 9박 10일간 생생하게 현장을 취재했다. 당시 사회부장은 지금도 예리한 칼럼을 쓰고 계신 조선일보 김대중 고문이다. 예나 지금이나 기자의 눈은 매섭다. 현장을 직접 취재한 기자로서 당시 600명의 북한군이 와서 광주시민을 부추겼다는 것은 찾아볼 수 없었고, 있을 수도 없는 일이다. 그 많은 인원이 육로로 왔단 말인가? 해상으로 왔겠는가? 그런 일이 있었다면 여태까지 모르고 있었겠는가? 절대로 불가능한 일이다.

여소야대인 1988년 13대 국회에서 열린  5공 비리 진상규명 청문회에서 5.18 민주화 운동의 진실이 낱낱이 밝혀졌고, 김영삼 전 대통령의 문민정부 시절인 1995년‘5·18 광주민주화운동특별법’이 제정되었고, 1996년 두 전직 대통령을 비롯한 당시 책임자들이 내란음모죄로 법적인 처벌을 받았다. 이미 역사적, 사법적 평가가 끝난 상황에서 불필요한 논란을 다시 일으키고, 이것이 정치쟁점화 되는 데 대해서 당시 현장을 경험했던 선배 의원으로서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 이후에도 거론된 적이 없었는데, 일부 인사들이 당시의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얘기하는 것은 불필요한 논쟁이며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광주민주화 운동은 신군부에 반대해서 항거하던 학생들을 신군부가 군화발로 짓밟고 곤봉으로 무자비하게 진압하고, 이를 말리던 시민들까지도 무참하게 짓밟아서 생긴 민주화 운동이다. 

하마터면 나도 목숨을 잃을 뻔 했던 절체절명의 위기도 있었지만, 광주 시민들은 침착하고 의연하게 대처했다. 나는 광주 시민들의 높은 시민의식을 현장에서 생생하게 지켜봤다. 

당시 문화방송과 KBS 등이 불에 타는 일도 있었지만, 군인들이 철수한 후 6일간의 무정부나 다름없는 상황에서도 광주 한복판 금남로에서 금은방 하나 털리지 않았다. 도청의 문서 하나도 훼손된 것이 없었다.

당시 조선일보 기사에도 이런 내용을 담았고, 1985년 7월 월간조선에 <광주민주화운동 5.18에서 5.27까지> 기사를 통해서 당시 상황과 광주시민들의 높은 시민의식에 감복한 내용을 기사화하기도 했다.

분명한 역사적 진실이 있고, 현장을 직접 본 사람이 있는데 민주화 운동을 종북좌파의 문제로 왜곡해서 거론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잘못이다. 현장을 체험한 선배정치인으로서 숭고한 광주 민주화 운동을 폄훼하는 어리석은 행동이나 소모적인 정치쟁점이 되서 국론을 분열시키는 불행한 일이 없기를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