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이명수 기자] 극우 논객 지만원 씨가 참가한 '국회 5·18 진상규명 공청회'가 국회에서 있었다. "지만원이 주장하는 허무맹랑하고 사기에 가까운 북한 특수부대 광주 잠입설을 민의의 정당인 국회에서 5.18 발표 주제로 내세운다는 것 자체가 국민을 우롱하는 것이다." ☞ 기사영상 참고(영상) 김진태·이종명 5.18 공청회에 지만원 참석, 여론 역풍? “김정은 개XX 해봐! ”8일 오후 5.18 유가족 등 관련 단체들의 항의로 한때 중단되는 등 파행을 빚었다.

공청회를 주최한 자유한국당 국회 의원회관에서 5.18 폄하 발언과 북한군 개입설 유포 등으로 도마에 오른 지씨를 발표자로 세워 공청회를 진행했다.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국회에서 열리는 5.18 공청회에 5.18때 북한군 개입설을 강변해온 극우 지만원씨를 발표자로 초청한 데 대해 "자유한국당의 5.18 역사인식이 지만원 망상에 기댄 참담한 수준임을 보여주는 동시에 역사왜곡에 동조하고 5.18 피해자와 광주영혼에 대한 심각한 모독행위"라고 질타했다.

이종명 의원은 축사를 통해 "지금까지 5·18에 대한 의혹 제기조차 금기시돼 왔고, 의혹의 가장 대표적인 것이 북한군의 개입 여부"라며 "이런 사실을 지금까지 지만원 박사 등이 밝혀왔는데, 이제는 첨단과학 장비 등을 동원해서 5·18에 북한군이 개입됐다는 사실을 하나하나 확인해가야 한다"고 말했다. 설 의원은 이어 "아무리 지만원 지지층을 받아 지지율을 올리기 위한 궁여지책이라 해도 우리 사회가 용인하는 통념과 상식에서 넘지 말아야 할 선이 있는 것"이라며 "참담한 5.18 인식수준을 방관한다면 국민에게 엄중한 심판을 받을 것이란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8일 1500여 명의 방청객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 의원회관에서는 기어이 지만원씨를 국회로 불러들인 김진태(강원 춘천), 이종명(비례대표) 등 자유한국당 의원들에게 화살이 쏟아졌다. 지만원 씨를 초청한 '5.18 진상규명 공청회-북한군 개입 여부를 중심으로'라는 제목의 공청회가 열렸다.

"우리가 방심한 사이에 정권을 놓쳤더니 종북 좌파가 판치면서 5.18 유공자라는 괴물집단이 만들어져 우리의 세금을 축내고 있다"고 같은 당 김순례(비례대표) 의원도 축사를 통해 목소리를 높였다. 또 "5.18은 처음에는 폭동이라고 하다가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세력에 의해서 20년 만에 민주화 운동이 됐는데, 지금 폭동이 일어난 지 40년이 됐으니 다시 한 번 뒤집을 수 있는 때가 된 것"이라며 5·18 민주화운동을 '폭동'으로 규정했다. 민주당은 "5.18에 대한 한국당의 인식이 지만원의 망상에 기댄 참담한 것이고, 이 왜곡에 동조하는 것은 고통받는 5.18 피해자와 광주 원혼에 대한 심각한 모독 행위다"라고 지적했다.

이 과정에서 행사를 저지하기 위해 현장을 찾은 조선의열단 기념사업회 회원 등 일부 시민들과 참가자들 간에 충돌이 발생해 행사장은 아수라장을 방불케 했다. 이에 무대 뒤편에 있던 5·18 유족회 등 관련 단체 회원들이 "누가 종북 좌파냐", "나라를 망친 게 누구냐"고 외치며 강하게 항의했고, 이에 공청회 참가자들이 "여길 왜 왔느냐" "빨갱이들은 나가라"고 맞받으면서 공청회가 한때 중단됐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