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호전(水滸傳)

학창시절에 밤을 새워 읽었던 책이 <수호전(水滸傳)>이었습니다. 그런데 그 수호전이 드라마로 재탄생되어 [덕화만발] <역사대하드라마 방>에 올리게 되었습니다. 108명의 영웅호걸들이 펼치는 이 장쾌한 수호전을 보며 설 명절에 무료함을 달래 보면 어떨까 합니다.

수호전은 명대(明代)에 쓰인 장편무협 소설로 북송(北宋)의 양산박(梁山泊)에서 봉기하였던 호걸들의 실화를 배경으로 한 것입니다. 108명의 호걸들이 조정의 부패와 관료의 비행에 반항하여 민중들의 호응을 얻는 이야기이지요.

이 수호전은 민중의 꿈과 슬픔을 반영한 영웅들의 비극을 다룬 실화였습니다. 송(宋)나라의 휘종(徽宗) 선화(宣和) 연간(1119~1125)에 채경(蔡京)과 동관(童貫), 고구(高俅), 양전(楊戩)이라는 4명의 고관이 나라의 정치를 좌지우지하며 악정을 일삼았습니다.

그런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죄를 범하거나 억울하게 누명을 써 갈 곳 없는 죄인과 무뢰한들이 관권에 반항해 천하를 휘젓고 다니다가 이윽고 양산박(梁山泊)에 모여들게 됩니다. 모두 108명의 호걸(豪傑)들은 송강(宋江)과 노준의(盧俊義)를 두령으로, 오용(吳用)과 공손승(公孫勝)을 군사로 삼아, 각자 나름대로의 직분을 가지고 하늘의 뜻을 받들어 도를 행한다는 ‘체천행도(替天行道)’의 깃발 아래 기세를 올려, 동관이 이끄는 관군을 2차례, 고구가 이끄는 관군을 3차례 격파합니다.

그러나 그 뒤 천자(天子)의 귀순 권유를 받아 양산박을 버리고, 칙명을 받아 북방의 요(遼)나라를 항복시킨 데 이어서 전호(田虎), 왕경(王慶), 방랍(方臘)의 반란을 평정합니다. 그런 악전고투를 거듭하는 사이 108명 가운데 태반은 전사하거나 병사해 점차 숫자가 줄어듭니다. 방랍을 토벌하고 수도로 개선한 자는 고작 27명에 지나지 않았지요.

그들은 그 공으로 제각기 관직과 작위를 받았는데, 그 가운데 절반은 각자의 임지로 갔고, 나머지 절반은 관직을 버리고 야인(野人)이 됩니다. 이렇게 하여 마지막까지 남은 27명도 뿔뿔이 흩어지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고구와 양전은 여전히 송강을 두려워합니다. 결국 그들은 채경, 동관과 일을 꾸며서 먼저 송강의 오른팔인 노준의를 독살한 뒤 이규(李逵)를 없애고, 마지막으로 송강을 독살하고 맙니다.

이상이 <수호전>의 줄거리입니다. 전반부에는 영웅호걸들의 용감한 반항이 그려지고, 귀순을 한 후반부에는 그 비극적인 말로가 묘사됩니다. 용감한 반항에 대한 민중의 공감과 비통한 말로에 대한 민중의 동정심과 슬픔 등은 봉건사회의 민중이 만들어 내는 영웅상의 전형적인 성격의 드라마입니다.

이것을 전체적으로 바라보면, 전반부에 묘사되는 개개의 영웅전은 <수호전>이라는 큰 강의 지류와 같고, 그 크고 작은 108개의 지류가 모여 큰 강을 이룬 다음 사라지는 내용이지요. 이와 같이 <수호전>은 그 흐름의 전체를 민중의 꿈과 슬픔을 반영한 영웅들의 비극(悲劇)을 그린 역사 대하드라마인 것입니다.
단기 4352년, 불기 2563년, 서기 2019년, 원기 104년 2월 2일

덕 산 김 덕 권(길호) 합장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