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박나리 기자] 손석희 JTBC 사장(앵커)에게 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한 기자 출신 김웅 라이언폭스 대표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손 사장이 2017년 교통사고 당시 여성 동승자가 있었다고 주장한 김웅 프리랜서 기자의 주장에 대해 공식입장을 밝혔다.

앞서 서울 마포경찰서는 24일 김웅씨가 손 사장에게 폭행을 당했다고 신고해 내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날 김 기자는 손 사장 관련 사건을 모 방송에 제보하면서 손 사장이 주자창 사고를 낼 당시 옆의 동승자가 젊은 여성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JTBC는 25일 오후 이와 관련 공식 보도자료를 내고 부인했다. 경찰에 따르면 김씨는 "10일 오후 11시 50분쯤 서울 마포구 상암동의 C일식주점에서 손 사장과 단둘이 있던 중 손 사장에게 폭행을 당했다"며 주점에서 나온 뒤 인근 지구대를 찾아가 상황을 설명했다. 13일 경찰에 정식으로 신고한 김씨는 19일 E메일로 폭행 상황을 담은 진술서와 전치 3주 상해진단서, 사건 당일 손 사장과의 대화를 녹음한 음성파일 등을 마포경찰서에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의 주장은 손 사장이 과거 자신이 연루된 교통사고에 관한 보도를 막기 위해 기자직 채용을 제안했으나 이를 거절하자 폭행했다는 것.

하지만 JTBC는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상대방(김웅)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JTBC는 “손 사장 관련 각종 허위 주장에 대해 추가 입장을 밝힌다”면서 “손 사장의 2017년 접촉사고 당시 동승자가 있었다는 주장과 일부 보도는 명백한 허위”라고 말했다.

손 사장은 이어 24일 뉴스룸 서두에서 "뉴스 시작 전에 짧게 말씀을 드리겠다. 오늘 저에 대한 기사로 많이 놀라셨을 줄 압니다. 저로서는 드릴 말씀이 많으나 사실과 주장은 엄연히 다르다는 말씀만 드리겠다."면서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김씨는 지난해 9월부터 올해 초까지 손 사장과 주고받은 텔레그램 메시지를 공개하면서 논란은 더욱 확산되고 있다. 한 매체는 당일 문제의 녹취를 공개하면서 폭행 논란은 두 사람간의 진실 공방으로 이어지며 주요 포털 등에 관련 보도들이 이어지고 있다. 게다가 김씨는 "사고 당시 손 사장의 옆자리에 여성 동승자가 있었다"며 의혹을 확산시키고 있는 모양새다.

손 사장은 계속되는 논란에 대해 25일 추가 입장문을 내고 "2017년 접촉사고 당시 동승자가 있었다는 주장과 일부 보도는 명백한 허위"라고 밝혔다. "이를 증명할 근거도 수사기관에 제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이번 사안을 둘러싼 모든 가짜 뉴스 작성자와 유포자, 이를 사실인 것처럼 전하는 매체에 대해서도 추가 고소를 통해 단호하게 대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미디어오늘〉에 따르면, 조선일보 등 일부 언론이 그대로 받아쓰며 의혹보도했으나 공개된 자료는 일자리 회유 의혹을 뒷받침하기 부족하다. 5개월 텔레그램 대화 기간 중 10여일 대화만 갈무리된데다 날짜 별로 띄엄띄엄 갈무리돼 앞뒤 맥락을 명확히 확인하기 어렵다. 누가 먼저 왜 제안했는지, 취업 요구를 누가 지속 제안했는지도 확인할 수 없다.

김씨는 “JTBC 탐사기획국 기자직 채용은 분명 손 씨가 먼저 제안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손 사장은 “접촉사고 취재 중 김씨가 정규직 특채를 노골적으로 요구하기 시작했다”고 상반되게 주장한다. 공개된 텔레그램 대화만으론 분간할 수 없다.

'전치 3주' 폭행도 들여다 볼 부분이다. 공개된 물증은 사건 이후 김씨가 녹음한 녹취록이 유일하다. 사건 현장엔 둘 밖에 없었다. 일부 언론은 손 사장의 ‘아팠다면 폭행이니 사과한다’는 답을 인용해 폭행 의혹을 제기했다.

김씨가 공개한 11분 분량 녹음파일 맥락은 이와 온도차가 있다. 김씨는 녹음시작과 함께 “손석희 사장님, 방금 저한테 폭력을 행사하셨죠?”라고 물었고 손 사장은 물음 도중 웃으며 “야 그게 폭력이야? 앉아. 알았어. 앉아 앉아”라 답한다. 11분 대부분이 폭력을 인정하냐는 김씨 물음과 “그게 폭력이니?” “아팠니?” “생각해보니 물리적 강도와 상관없이 아플 수 있겠다” “사과한다” 등의 손 사장 답으로 이뤄졌다.

이와 관련 김씨는 전치 3주 진단을 받은 상해진단서를 경찰에 제출했다. 손 사장은 “집요하게 취업청탁을 해온 김씨가 사고 당일에도 같은 요구를 했고 이를 거절하자 김씨가 갑자기 화를 내며 지나치게 흥분했다. ‘정신 좀 차리라’고 손으로 툭툭 건든 것이 사안의 전부”라 주장했다.

손 사장이 김씨와 대화·만남을 지속한 배경도 쟁점이다. 손 사장 입장에선 취업 청탁하는 김씨가 반가울 리 없다. 김씨 공개 자료를 보면 손 사장은 5개월 간 일자리를 찾아보고 있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김씨와 손 사장은 지난 12월에도 한 차례 더 만났다.

김씨는 이와 관련 2017년 4월 손 사장의 접촉사고를 들었다. 손 사장이 2017년 4월16일 밤 10시께 경기도 과천 한 주차장에서 접촉사고를 내고 도주했고 피해자들이 추적해 도로변에 정차했으며 이후 150만원을 사비로 물어줬다는 것이다. 김씨는 ‘피해자들은 당시 젊은 여성이 동석했다고 말했으나 손 사장은 어머니라 주장한다’며 동승자 의혹까지 꺼냈다.

손 사장은 “접촉 자체를 모르고 자리를 떠났을 정도로 차에 긁힌 흔적도 없었지만, 자신의 차에 닿았다는 견인차량 운전자의 말을 듣고 쌍방 합의한 것”이라며 “김씨가 지난해 여름 어디선가 이 사실을 듣고 찾아와 ‘아무것도 아닌 사고지만 선배님이 관련되면 커진다’며 ‘기사화 할 수도 있다’고 협박했다”고 반박했다. 이에 현재 SNS등에선 손 사장이 폭행 피해자라는 프리랜서 기자인  김웅 기자가 이를 기사화 하겠다는 것을 손 사장이 막는 과정에서 폭행이 일어났다는 등의 ‘설’이 난무했다. 그리고 JTBC는 “이를 증명할 근거도 수사기관에 제출할 것”이라며 “이는 이번 사안을 의도적으로 ‘손석희 흠집내기’로 몰고 가며 사건의 본질을 흐리려는 문제 당사자 김웅씨의 의도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