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임병용 기자] 17일 더불어민주당이 재판청탁 의혹을 받는 서영교 의원과 부동산 투기 의혹에 휘말린 손혜원 의원에 대한 당 차원의 조치를 논의하기 위해 긴급최고 위원회 결과, 모두 징계를 하지 않기로 해 국민 여론을 도외시한 제 식구 감싸기가 아니냐는 비판을 자초했다.

고심을 거듭한 결과물이었다고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내놓은 조치는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자체 조사를 지시한 지 하루 만에 악화된 여론 확산을 막기 위해 속도를 낸 것으로 보인다. 그 결과가 공식 징계 대신 당직 자진 사퇴와 후속 조치를 고민하겠다는 것이라, 악화된 여론을 잠재울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이날 오후 5시 30분부터 1시간여 동안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는 긴급 논의 끝에 재판 청탁 의혹을 받고 있는 서영교 의원에 대해서는 당직 사퇴 의사를 수용하기로 했다고 이해식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변인은 우선 적극적 해명에 나선 손 의원에 대해서는 '지켜봐야 한다'는 단서를 단 채 사실상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지금까지 정황을 종합해 투기목적이 없었다는 손 의원 입장을 수용했다"며 손 의원에게 면죄부를 줬다. 손혜원 의원의 SBS 보도와 관해 손 의원은 목포시 근대문화재 보전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구도심 역사 재생을 위해 관련 건물을 매입했다고 해명했다"며 "인정한 셈이다.

이어 이 대변인은 재판 민원을 한 서영교 의원에 대해서도 "서 의원이 당과 사법개혁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판단 하에 원내수석부대표 및 관련 법제사법위원회 상임위원직 사임의사를 밝혀왔고 이를 수용했다"며 당직 사퇴로 문제를 매듭짓기로 했음을 밝혔다. 그런데 공소장을 통해 재판 청탁의 구체적 정황이 드러난 서 의원이 사퇴한 원내수석부대표 직은 의원직 수행에는 지장을 받지 않는 당내 직책일 뿐이다. 앞서 서 의원은 당과 사법개혁에 부담을 줄 수 있다며 원내 수석 부대표 사임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야당이 의원직 사퇴나 검찰 수사 등을 거론하고 있는 상황에서 상임위 간사직 사퇴 같은 조치도 취하지 않아 부담을 더 안고 가야하는 것 아니냐는 당내 의견도 나오고 있다. 18일 자유한국당이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재판청탁 의혹을 받는 같은 당 서영교 의원에 대한 공세의 수위를 한층 끌어올릴 전망이다.

두 의원의 비리 의혹이 재판 등으로 확정된 것도 아닌데, 공식 징계를 내리는 데 부담을 느낀 것으로 해석된다. 한국당은 이번 사태를 여당 실세의원의 사법농단과 권력을 이용한 부동산 투기 프레임을 앞세워 여당을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양승태 전 대법원장 구속수사 등을 촉구해 온 바 있는 검찰 수사 결과를 토대로 사법거래를 한 민주당이 과연 앞으로도 양 전 대법원장 구속 수사를 촉구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한국당은 이번 사태를 여당 실세의원의 사법농단과 권력을 이용한 부동산 투기 프레임을 앞세워 여당을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한국당은 서 의원과 손 의원이 사법농단과 권력형 부동산 투기에 대한 책임을 지고 국회의원직 사퇴를 요구하면서 여당을 향한 공세를 한동안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