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인권 뉴스프리존 논설위원장

과학의 신비에 열정적으로 호기심을 가졌던 앨버트 아인슈타인은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물리학자로 세상을 변화시켰다. 그는 근대 물리학의 기초를 마련한 상대성 이론을 창시했다.

아인슈타인은 물리학 이론 정립에 대한 공헌과 특히 광전기효과의 법칙(the law of the photoelectric effect)을 발견한 공로로 노벨 물리학상을 받았다. 그는 시간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상대적이라는 이론도 내세웠다.

그러한 명철한 과학자임에도 아인슈타인은 아주 검소하며 물질에 대한 욕심을 갖지 않았다. 심지어 그의 자서전 출판에 거액의 선금을 제의했으나 다 받아들이지 않았다 한다. 과학자이면서도 그는 예술을 좋아해 클래식음악의 애호가였으며 바이올린 연주는 수준급이었다.

여기에 아인슈타인은 위대한 철학자이면서 정신적 지도자였다. 그래서 그가 남긴 명언은 모든 분야를 망라하여 헤어릴 수 없이 많다. 그 중에서 그가 남긴 인생의 성공에 대한 유명한 교훈 10가지를 살펴보기로 한다. 

1. 호기심을 따르라 : “나는 특별한 재능이 있는 게 아니라 단지 열정적인 호기심을 갖고 있을 뿐이다.”

호기심은 우리의 상상력에 불을 지피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질문을 던지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새로운 문을 열게 되는 것이며 관계를 맺게 된다. 그런데 자기 자신에게 물음을 하게 되면 그동안의 지니고 있던 믿음을 다시 한번 정리하는 것이며, 가장 내면에 도사리고 있었던 욕구를 드러내 긍정적인 변화를 이뤄낼 수 있다.

2. 인내만큼 값진 것은 없다 : “내가 그렇게 똑똑한 것이 아니라 문제가 있으면 더 오래 붙잡고 늘어질 뿐이다.”

꿈을 가지고 있다면 그에 따른 장애물도 있을 것이다. 그러면 그 문제들과 더 오래 씨름하다 보면 해법이 보인다. 그것이 성공과 실패의 차이다. 인내를 실천하는 몇 가지 방법은 꿈에 몰입하여 긍정의 태도를 견지하는 것이다. 또한 매일 자신이 원하는 것에 집중해 초점을 잃지 않고 있으면 역경에서 벗어나는 길도 보이게 된다.

3. 현재 순간에 집중하라 : “어여쁜 여자와 입을 맞추면서 안전하게 운전을 하는 사람은 온전하게 입맞춤 분위기를 누릴 수가 없는 법이다.”

현재 순간에 집중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한 재미있는 예시로 아인슈타인은 운전 중에 키스하는 것을 들었다. 우리가 과거나 미래에 지나치게 집착하다 보면 ‘현재’라는 즐거움을 놓쳐버릴 수 있다. 매일매일 자신을 현재의 존재로 인식하게 되면 보다 더 평온과 기쁨을 줄 수 있을뿐더러 삶에 대한 더 큰 감사를 느끼게 된다. 오늘은 자신에게 주어진 선물이기 때문이다.

4. 상상의 힘은 위대하다 : “상상력은 모든 것의 우선이다. 상상력은 인생에서 펼쳐질 매력 있는 것들을 미리 내다보는 창구다. 그래서 상상력은 지식보다 더 중요한 것이다.”

아이디어 하나로 제국이 세워질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월트 디즈니랜드는 상상력으로 이루어낸 진정한 세기적 걸작품이다. 월트 디즈니는 자신의 농장에서 기르던 작은 애완 생쥐로부터 미키 마우스의 영감을 얻었다. 그 검고 하얀 얼룩 쥐가 바로 애니메이션의 전설이 된 것이다. 상상력은 수많은 가능성들의 왕국으로 가는 문을 열어준다.

5. 실수를 두려워 말라 : “실수를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사람은 새로운 것을 한 번도 시도하지 않은 것이나 마찬가지다.”

특히 무엇인가 가치 있는 일을 하게 되면 실수는 반드시 따라온다. 실수는 자신감에 실망을 던져주며 괴로움을 끼치기도 한다. 하지만 때로 실수는 궁극의 목표를 이루겠다는 진정한 의지를 시험해 보는 데 필요하기도 한 것이다. 무슨 위대한 일들이 처음에 어떤 실패 한번 하지 않고 이루어질 수 있었겠는가? 진정한 실패는 처음부터 있는 것도 아니며 그렇다고 끝까지 이어지는 것이 아니다.

6. 현재의 삶에 충실하라 : “결코 미래를 생각하지 마라. 미래는 어차피 곧 오게 되어 있다.”

사람들은 '지금 이 순간이 우리가 누리는 모든 것이다'라고 말한다. 선뜻 이해하기 힘든 개념이지만 말이다. 에크하르트 톨레는 그의 저서 <지금의 힘>(the Power of Now)에서 ‘바로 이 순간에 진정 존재함으로 거둔 성공은 자신의 내면에서 어느 정도 평온함을 느끼느냐로 측정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곧 아무리 물질적으로 풍족하다고 할지라도 존재 자체가 주는 기쁨과 한결같이 평화로운 마음의 참된 재산을 발견하지 못하면 삶의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바로 현재의 순간을 더욱 깨달을수록 우리는 가장 소중한 것을 누리게 되는 것이다.

7. 가치 있는 것을 창출하라 : “성공하려고 하지 말고 가치 있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라.”

‘성공’의 정의가 무엇인가? 무엇으로 당신의 삶이 성공이라고 할 건가? 우리 모두 스스로에게 물어 보도록 해보자. 한국사회는 성공과 같은 의미로 출세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성공과 출세는 다른 개념으로 정의하는 것이 옳다. 아인슈타인이 말하는 성공은 한국사회 기준으로는 출세일 것이요 가치가 진정한 성공일 것이다. 돈, 권력, 명예 등 외형적인 성취를 기준으로 하는 것은 출세이나 자긍심, 존중감, 배려심, 평온감 등 내적인 가치를 중심으로 하는 것이 참다운 성공이라고 할 수 있다. 

8. 따분한 반복의 틀을 깨쳐라 : “수없이 반복적으로 똑 같은 행태를 보이면서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것은 얼빠진 일이다.”

인생을 살아가며 어떤 분야나 일에서 자신이 행복감을 느끼지 못했다면 내일은 다른 방도를 선택하라. 한 마디로 판에 박힌 틀을 떨쳐버리는 것이다. 하는 일에 성취감이 없고 어느 수준 실망스럽다면 상황을 바꿔볼 방안을 생각해 보도록 한다. 때로는 같은 일에 대해서 새로운 관점을 가져보게 되면 전혀 새로운 가능성에 눈이 뜨일 수도 있다. 우선 만족스럽지 못한 상황을 깨닫고 어떻게 하면 만족스러울지에 온 신경을 집중해 본다.

9. 지식은 경험으로부터 얻는다 : “얻어들은 정보는 지식이 아니다. 온전한 지식의 근원은 경험에 있다.”

실질적인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이 사람들로부터 존중을 받으며 가치 있게 여겨지는 법이다. 책을 읽고, 강연을 듣고, 수업을 받는다 해도 인생에서 직접 겪는 경험들이야말로 가장 훌륭한 교훈이 될 수 있다. 각자 인생의 얘깃거리에는 지식이 풍부해 사람들이 귀담아 들으려고 한다. 그것은 실제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되어 있어 가장 가슴에 와 닿는 진성성이 있기 때문이다.

10. 원칙을 배워 실전에 임한다 : “무엇이든지 게임의 원칙을 배워야 한다. 그래야 다른 사람들보다 더 잘 해 낼 수가 있다.”

무슨 일이든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그 일에 대해 모든 것을 배워야 한다. 다른 사람들의 성공사례도 살펴보고 그들보다 더 잘 하겠다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이러한 노력에 헌신과 열정이 강하면 강할수록 성공의 결의도 더욱더 커지게 마련이다.

한편 아인슈타인은 인생을 자전거 타는 것에 비유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균형을 잡기 위해서는 계속 움직이며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가 하면 위대한 과학자이면서도 그는 자연의 순리에 대해서도 천착했다. 그는 "자연을 깊이 들여다 보면 모든 것을 더 잘 이해하게 된다"라고도 하였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