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주민 ‘생활 속 고충’ 상담

 [뉴스프리존,김수만 기자]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는 14일 부산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행정, 법률문제, 복지혜택 수급, 임금체불 등 생활 속 고충을 상담하는  ‘찾아가는 이동신문고’를 운영했다.

 국민권익위 이동신문고는 ‘이동신문고’는 분야별 전문조사관과 협력기관 관계자로 구성된 상담반이 현장의 주민들을 직접 찾아가 고충을 듣고 해결하는 현장 중심의 고충 민원 상담서비스로서. 일반행정, 문화, 교육, 노동, 산업, 농림, 환경, 도시계획, 교통, 도로, 세무, 주택, 건축, 경찰 등 모든 행정 분야를 상담한다.

 이동신문고에는 대한법률구조공단, 한국소비자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한국국토정보공사도 참여해 법률·소비자피해·사회복지 등 다양한 ‘생활 속 고충’을 상담하고, 각종 부패행위, 건강·안전·환경·소비자의 이익 등 공익침해행위 등에 대한 신고도 받는다.

 국민권익위는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좋은 이웃들’ 복지사업과 연계해 경제적으로 어렵지만 복지혜택을 받지 못하는 국민의 고충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해결할 예정이며 고용노동부와 협업해 임금체불 등에 관한 상담도 병행하며, 금융감독원 상담버스가 참여하여 일반금융 민원, 서민금융지원, 불법 금융거래 피해 접수 등 금융 관련 상담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국민권익위는 상담 중 바로 해결할 수 있거나 단순 궁금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해소하고 추가 조사가 필요한 사안은 고충 민원으로 접수해 심층 조사와 기관 협의 등을 거쳐 처리한다.

 국민권익위 권근상 고충처리국장은 “앞으로도 소외지역 및 사회적 약자를 직접 찾아가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해결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몸이 불편하거나 거리가 멀어서 국민권익위의 고충 민원 상담 등을 이용하지 못했던 부산지역 주민들께서는 이번 이동신 문고를 방문해 다양한 고충들을 해결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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