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손우진 기자] 여의도 순복음교회(이하 순복음교회)의 조용기 목사의 부인 김성혜 씨가 선교 자금을 명목으로 돈세탁을 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세계 최대 규모인 여의도순복음교회가 지난 14년 동안 미국의 한 대학으로 보낸 ‘선교비’ 270억 원이 교육목적이 아닌 부동산 투기 등에 사용됐다는 증언과 관련 자료를 뉴스타파가 확보했다.

2년 전 종교인 과세 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그런데 종교인들의 반발로 시행이 3년간 유예 됐었다. 또 다시 소득세법 중 종교인 과세법의 시행을 4개월 앞두고 있는 가운데, 최근 일부 국회의원들이 그 시행을 2년 더 유예하자는 내용을 골자로 한 개정안을 발의해 빈축을 사고 있다.

‘김어준의 다스뵈이다’ 40회에 출연한 시사평론가 김용민 씨는 여의도 순복음 교회가 14년 동안 베네스다 대학에 보낸 선교 자금 270억가량이 부동산으로 탈바꿈해 김 씨 주머니로 들어갔다고 주장했다. 김용민 씨의 주장에 따르면 여의도 순복음 교회가 14년 동안 조용기 목사가 지은 것으로 알려진 미국의 베네스다 대학에 선교 자금 명목으로 270억가량을 전달했다.

그 선교 자금은 학생 복지와 기숙사 등을 위해 사용될 목적이었다. 그러나 해당 기숙사는 베네스다 대학과의 거리가 승용차 기준으로 50분이나 걸리는 장거리였다. 기숙사는 결국 팔리게 되고 그 돈이 다시 김 씨 손으로 돌아왔다는 게 김용민 씨의 주장이다. 뉴스타파는 최근 순복음교회가 거둬들이는 막대한 헌금 수입의 일부가 어떻게 쓰였는지를 보여주는 다수의 순복음교회 내부 문서를 입수했다.

그 중엔 순복음교회가 미국 LA 인근에 소재한 베데스다대학에 돈을 보낸 송금기록이 들어있다. 조 목사가 개인적으로 설립한 이 대학에 2000년부터 2014년까지 총 270억여 원의 헌금을 보냈다는 내용이었다. 서류에는 돈의 송금목적이 ‘선교비’로 기재돼 있다. 또한 위와 같은 방법이 외화 반출이 될 수 있어 서울에 베네스다 대학의 분교를 만들 예정이었으나 결국 폐쇄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용민 씨는 교회 헌금을 착복할 목적으로 애초부터 국내에 분교를 만들었을 것으로 추측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