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청 중앙기자실을 기자실로 변경

[뉴스프리존, 인천= 허정임 기자] 인천광역시청기자실이 일부 기자들의 의하여 세력화로 인해 세력에 합류하지 못한 기자들과 정론을 위해 노력하는 언론인들이 “갑질”에 고개를 절절 흔들고 있다. 시 당국의 대외적 정책 방향에 어려움을 주고 있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실제로 15일 현재, 시민의 혈세로 마련된 약 30평 규모의 기자실은 일부 중앙지 기자들이 자신들의 각종 서류 등 물품을 비치하고 전화 이용 등 각종 특혜를 받으며 사용하고 있어 말썽을 빚고 있는 가운데 기득권에 합류되지 못한 언론인은 배척을 받고 있다.

한편 시 당국은 최근 권익위에서 언론사 매체명이 부착된 고정석 칸막이 부스가 설치된 기자실 운영에 대한 부정청탁금지법 유권해석과 함께 ‘열려있는 공간’이라고 고지한 안내표지문을 기자실에 달라는 강력한 개방 권고를 받았다.

실례로 A언론사 기자가 지난 13일부터 일부 중앙지 기자들이 상주하고 있는 기자실에 들어가 인천시 정책방향 등에 대한 기사를 송고하고 있는 가운데 14일 오후 3시경 기사 송고를 위해 기자실에 들어가, 자리를 찾던 중 일부 기자와 자리 배정을 두고 심한 언쟁이 오고 가면서 기사 송고에 어려움을 겪었다.

언쟁의 발단은 기자실 칸막이 부스마다 일부 기자들의 각종 물품들이 쌓여 있는데다, 비협조적인 태도에 극한 대립을이 일었다. 기자실 칸막이 책상에 가습기를 틀어 놓고 자신들의 옆자리에 못 않도록 다른 곳에 가서 일을 하라고 막아 시비가 벌어졌다.

녹음 파일에 내용을 보면 기자실 상주 B기자는 “기자가 다 같은 기자냐, 그러면서 자신들 상주 기자 외에 인정을 하지 않는 막가파식 발언에 기자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소수의 지배층이나 쓰는 어처구니없는 영합적 발언을 두고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이에 대해 C기자는 “80년대에 머물고 있는 권력 지향적 선동으로 보여 진다고 진단했다. 오만한 포퓰리즘은 언젠가는 부메랑이 되어 돌아올 것이다”면서 안타까움을 표시했다. 그러면서 “기자실에 상주하는 일부 기자들은 수십년간 세력화하면서 공무원들의 입을 막는 집단단체로 변질됐다”고 한심함이 인천시청에서 일어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시민의 혈세로 설치된 시 당국의 재산이 일부 기자들의 이익재산으로 농락당하고 있다”며 시의 대응방안을 강력히 촉구했다. 인천시는 감사원에 명령에 따라 개인 사물 및 여러 조치에 대해 치워 달라고 협조를 요청했다. 그러나 14일 빈 책상에다 가습기를 틀어 놓고 자리에 대해 양보하지 않아 회원사와 비회원사간 다툼이 생겼다.

회원사 일부 기자의 “갑질”로 해석되고 있다. 가습기를 싫어하는 사람도 있다. 가습기 사망사고가 사회적 문제가 되면서 소송에 휘말린 것이 현실이다. 더불어 개인사물과 관련해서 치워달라는 대변인실의 협조 요청에도 가습기를 일부 기자가 틀어 놓고 ‘켄세라케라’ 행동으로 말썽이 일었다.

일종에 과시로 비추어 지면서 자칭 1군이라고 힘을 주는 모양새가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고 있다"라고 이구동성으로 비판하고 있다. “시 당국은 현재 세력적 집단시설을 공공적 집단시설로 개선하여 시민에게 공익적 이익을 돌려주는 지방정부의 역할을 다해 주길 바라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