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지역 역차별 채용, 지역 상생” 대책 촉구

이은권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사진제공=국회

[뉴스프리존, 국회= 전성남 기자] 이은권 국회국토교통위원회 의원은 ㈜SR 국정감사에서 ㈜SR의 부정합격자들에 대한 대응 부실을 강하게 질타했다.

이 의원은 “㈜SR은 최근 채용비리로 인해 직위 해제된 직원이 가족승차권을 사용하고 어린이표를 부당하게 발권한 사실이 밝혀졌다”며“그리고 수사기관에서 통보해온 채용비리 피해자에 대한 구제방안을 발표했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매우 소극적인 대처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은권 의원에 따르면 “㈜SR은 경찰에서 통보해온 106명의 신입채용 피해자들에 대해서는 수사기관에 찾아가서 해당 자료의 사본을 만들어오는 등 적극적으로 구제방안을 세워 놓았다”면서“그러나 신입채용 피해자뿐만 아니라 지난 2016년 개통 당시 많이 필요했던 경력직은 면접에 참여하지도 않았는데 이를 조작해서 합격이 된 사실까지 확인됐지만 경력직 채용 피해자에 대한 대처는 전혀 없었다”는 것이다.

이은권 의원은 “SR의 채용비리로 인해 피해자들은 고통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며“하지만 경력직 공개채용의 피해자들에 대해서는 아무런 대처를 하고 있지 않는 등 채용비리가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피해자 구제에 너무 소극적으로 임하고 있다”고 구제에 적극 나서라고 요구했다.

이 의원이 제시한 징계내용은 부정합격자 23명 중 16명 징계 및 면직 등으로 퇴출 됐고, 7명은 수사 중이라고 전했는데 징계현황을 보면 직권면직 13명, 계약해지 2명, 의원면직 1명과 수사현황은 검찰조사 4명, 자체조사 3명이라고 전했다.

또한 이은권 의원은 한국철도공사(코레일) 국정감사에서는 공기업인 코레일의 직역 역차별 채용에 대해 지적하고 개선책을 내놓으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의원은 “최근 5년간(2014년~2018년 상반기) 코레일은 3,593명을 신규 채용했지만 이 중 코레일 본사가 위치한 대전지역 출신 인원은 248.5명으로 전체 채용인원의 6.9% 수준”이라며“현행 ‘혁신도시법’에 의해 채용인원 중 지역인재를 2018년 18%를 시작으로 오는 2022년까지 30%이상 채용하도록 하고 있지만, 대전과 충남은 혁신도시에서 제외돼 외면 받고 있는 것”이라 따졌다.

이은권 의원은 “코레일은 본사를 대전에 두고 있지만, 오히려 지역 역차별 채용이 계속돼 왔다”며“대전에 위치한 공기업으로서 현재 법에 규정된 의무가 없더라도 지역과 함께 상생하고 지역경제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협력해 주시길 당부한다”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