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김현태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5일 “이번 국감에서 5.18의 진실을 파헤쳐 발포명령자 전두환의 책임을 규명하는데 화력을 집중할 것이다”고 밝혔다. 전두환 씨가 5.18민주화운동 초기부터 계엄군 작전을 주도적으로 논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 총회에서 “경향신문이 5.18 5공 전사 관련기록을 소송 통해 국방부로부터 제출받아 공개했다. 지금까지 5.18 학살 관련 발포 명령권자가 누구인지 흐려져 있었다. 그런데 여기 보면 공수여단 투입결정, 진압, 발포명령을 모두 전두환이 했다고 확연히 드러났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동안 전 씨는 계엄군 작전회의 참석을 부인해왔다. 지난해 펴낸 회고록에서도 그는 “나는 계엄군의 작전계획을 수립하고 지시하거나 실행하기 위한 그 어떤 회의에도 참석할 수 없었고 참석한 일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매일 국방부장관, 상근참모총장, 합참의장, 군 수뇌부, 보안사령관 전두환 등이 모여 상황을 보고받고 대처하고 지시했다. 이미 6개월 전인 12.12 때 군권을 장악한 것은 보안사령관 전두환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5일 <경향신문>이 입수해 보도한 신군부 비밀책자 ‘제5공화국 전사(이하 5공 전사)’에 따르면, 전두환은 5.18 초기부터 군 수뇌부 회의에 지속적으로 참석해 계엄군의 작전을 주도적으로 논의했다.

▲ 사진: 경향신문 인터넷판 캡쳐

이어 “국방장관, 합참의장, 총장 등은 전두환 밑에 있는 허수아비였고 사실상 실권자는 전두환이었다. 발포명령을 비롯해 모든 결정권자는 전두환이었음을 증명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당시 군 지휘부의 움직임을 담고 있는 ‘계엄당국의 적극 대처’ 부분에는 “(5월)19일부터 전례 없이 매 격일마다 국방장관을 비롯한 합참의장, 연합사 부사령관, 육‧해‧공군참모총장, 보안사령관(전두환), 수경사령관, 특전사령관 등 군 수뇌부가 국방부 회의실에 모여 2군사령부와 광주의 전투교육사령부로부터 올라오는 매일의 상황보고에 따라 사태에 대한 대책을 논의‧결정하였다”고 적혀 있다.

한편, 정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김종회 의원의 국감자료를 국감 '첫 번째 특종'이라고 소개했다. 전두환은 전남도청 앞 광장 집단발포 명령인 ‘자위권 발동’을 결정한 5월 21일 군 수뇌부 회의에도 참석한 것으로 기록돼 있다. 관련해 <5공 전사>는 “계엄군의 자위권 행사 문제는 그 회의에서 자동적으로 결정되었다”고 기록했다. 이 같은 사실이 드러나자,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5공 전사’는 시종일관 당시 전두환 합수본부장 겸 보안사령관을 5.18 발포명령자로 가리키고 있다”며 “이 책이 신군부에 의해 기획되고 집필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5.18 진상규명의 핵심고리인 발포명령자가 전두환이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제 남은 것은 당시의 전투상보, 신군부 동향일지 등 관련 자료를 하루속히 확보해 전후사정을 규명하는 것과 함께 당사자인 전두환 전 대통령의 증언”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이미 통과된 5.18진상규명특별법에 따른 진상규명위의 조속한 출범과 활동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순간에도 5.18관련 기록과 증언의 은폐와 멸실이 이뤄지고 있을 수 있다”고 우려하며, “자유한국당이 자신들의 전신 정당 시절 벌어진 일에 대한 일말의 책임감이 있다면 진상규명위 구성에 협조해야 한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