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모태은 기자] 요즘 기록적인 폭염으로 찜통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더운 날씨가 계속되면 밤에 잠을 잘 못 자 수면 지연 증후군에 시달리는 사람이 많아진다. 잠 못 드는 밤이면 공원이나 강변에 나와 음식을 먹거나 술을 마시는 사람이 많다.

음식과 술이 수면에 좋다는 사람도 있지만 이는 잘못된 상식이다. 잠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닥터란자로닷컴’이 폭염 속 컨디션을 유지하는 방법 4가지를 소개했다.

음악감상.

1. 자기 전 술, 음식을 피한다

 술을 마시면 취해서 잠을 잘 잔 것처럼 느껴질 뿐 실제로는 깊은 잠을 못 자 다음날 피곤하다.

자기 전 먹는 음식도 숙면을 방해하는 요소. 배가 고프면 우유를 반 컵 정도 마시는 게 좋다. 우유에는 잠을 촉진하는 아미노산이 들어있다.

2. 수면 시간을 평소대로 유지한다

 생체 리듬이 깨지면 몸은 더욱 피곤해진다. 덥다고 강변이나 공원에 나갔다가도 취침 시간 1~2시간 전에는 귀가해 잠을 청해야 한다.

밤잠을 설치거나 늦게 잠들었어도 평소 기상시간에 일어나야 리듬이 유지된다. 낮잠은 30분 이상 자지 않는다.

3. 잠들 수 있는 나만의 방법을 찾는다

 에어컨 등으로 실내 온도를 낮춘 뒤 조용한 음악을 듣거나 책을 읽는 게 잠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는 잠자리에 들기 전에 미지근한 물로 샤워나 목욕을 하는 것도 방법이다.

4. 에어컨은 25도, 1~2시간 가동

 에어컨 온도는 25도가 적당하고 1~2시간 가동한 뒤 실내 온도가 떨어지면 선풍기를 사용하는 게 좋다. 선풍기는 간접 바람을 쐴 수 있도록 벽 쪽을 향해 켜 놓는다.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틀어 놓을 때는 실내 수분 유지와 공기 정화를 돕는 화분을 집안에 들여 놓으면 좋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