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강현 교수, 김희숙 여사와 JP의 장례식 대비 
주강현 제주대 석좌교수는 3일 아들의 입국조차 금지된 고 장준하 전 국회의원의 아내 김희숙 여사의 장례식과 훈장까지 받은 김종필 전 총리(JP)의 지난달 장례식 모습을 대비하며 “공평정대한 세상은 아직 멀었다”고 통렬히 비판했다.

◆주강현 “장준하 딸은 숨어살고, 아들은 장례식도 참석 못해”

주 교수는 이날 ‘장준하 선생의 사모님 서거와 JP의 장례를 생각하며’라는 페이스북 글에서 “장준하 집안과 JP를 비교하며, 광복군 출신(장준하)이 박정희 관동군 출신에게 받은 대접과 모욕과 죽임당함을 생각하며, 어느 딸(장준하의 딸)은 숨어살아야 했고 어느 딸(박근혜 전 대통령)은 대통령이 되었던 역사를 생각하며, 비로소 몇 줄 써본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글에서 “(제주도) 신제주 도청로터리 조금 아래쪽 길가에 ㅍㅇㄹ 라는 오래된 찻집이 하나 있다. 도자기 공방도 겸하고 차도 파는 찻집. 그 주인이 장준하 선생의 따님”이라며 “선생의 죽음(이라고 하고 피살로 짐작되는) 이후에 ‘세상 겁이 나서’ 제주도로 숨어들어와 제주남자 만나서 결혼하고 이제껏 조용히 살아온 분”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그러면서 “박정희 정권의 희생양이 된 선생의 후손들은 공포의 그림자를 늘 느끼며 숨어살듯이 겨우 생계를 유지하며 살아왔다. ‘숨어 살아온 삶’인지라 제주분들도 그 카페를 일부만 알고 있으리라”고 했고, “이번 장례에 아들도 박근혜 정권에 의해 입국불가 처지라 특단의 조치가 없다면 장례에 참석 못하는 상황”이라고 안타까운 사연을 소개했다.

◆“JP는 호강하다 훈장받고, 박정희 딸은 대통령 돼”

주 교수는 그러면서“반면에 얼마 전 떠들썩하게 결국은 훈장까지 받아가면서 평생 호강하다가 떠난 JP. 그야말로 중앙정보부를 창설하여 정보 공포정치의 서막을 열었던 인물”이라고 소개한 뒤 장 선생과 대비되는 JP 및 박정희 전 대통령과 그의 가족의 삶과 죽음을 대비시켰다. 즉 “장준하 집안과 JP를 비교하며, 광복군 출신(장 전 의원)이 박정희 관동군 출신에게 받은 대접과 모욕과 죽임당함을 생각하며, 어느 딸은 숨어 살아야 했고 어느 딸은 대통령이 되었던 역사를 생각하며, 비로소 몇줄 써본다”며 “공평정대한 세상은 아직 멀었다는 생각”이라고 적었다.

그는 마지막으로 “혹 제주가시거든 그 도청로타리 아래 the호텔 바로 아래 모퉁이의 카페에 가서 차라도 조용히 팔아주시고 오시길. 이름은 공개하지 않으련다. 번잡스러울 것 같아”라고 글을 맺었다.

◆장호준, 박근혜 정부 여권발급 제한으로 장례식 참석 못해

평생을 항일 독립운동과 유신독재 반대투쟁에 헌신했던 장준하 전 의원의 부인 김 여사는 지난 2일 향년 92세의 나이로 별세했다. 고인은 장 의원의 유해가 안장된 경기 파주시 장준하 공원묘지에 합장된다. 발인은 4일 오전 8시. 현재 미국에 체류 중인 고인의 막내 아들 장호준 목사는 박근혜 정부 시절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여권발급이 제한돼 고인의 임종을 지키지 못해 논란이 됐다.

반면 지난달 23일 유명을 달리한 김종필 전 총리는 많은 정치인들의 조문 속에서 정부로부터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추서받았다. 군인권센터 등은 이에 대해 “5·16 군사 쿠데타의 주모자이자 한일협정의 원흉에게 훈장을 추서하는 것을 단호히 반대한다”고 정부를 비판한 바 있다. 주 교수는 이와 관련, 페이스북에서 “군사쿠데타와 정보정치, 친일사대외교의 문을 연 김종필, 그의 정치의식은 ‘문재인 저 얼굴에 뭔 대통령?’ 그런 힐난을 뱉어낸 수준이다. 공적영역에서 그에 대한 과도한 칭송과 사후 배려는 문제가 있다. 그는 503(박근혜 전 대통령)의 뿌리이며 군사독재정치의 원류이자 오늘날 자한당(자유한국당)류의 원류일 뿐”이라고 JP를 비판한 바 있다.[=세계일보]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