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의 여섯 가지 조건?

소통에서 능통으로

며칠 전 어느 분으로부터 전화를 받았습니다. 저와 함께 꽤 많은 수를 자랑하는 카톡 방의 일원이었습니다. 그런데 그 분이 이 카톡 방에서 싸움이 일어났습니다. 내용을 들어보니 ‘문재인 대통령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잔여임기를 수행하는 것이 헌법에 맞는다.’고 주장을 해 결국 그 주장에 반대하시는 분과 험악한 막말이 오고간 것이었습니다. 잠간 대화를 해 보니 보통 고집불통이 아니었습니다. 결국 그분의 하소연을 대충 듣고 저는 즉시 그 카톡 방에서 탈퇴를 하고 말았습니다.

소통(疏通)이란 무엇인가요? 서로 잘 통하는 것이 아닌가요? ‘소통’은 뜻이 서로 잘 통해서 오해가 없는 것을 뜻합니다. 또 어떤 것이 막히지 않고 잘 통하는 것을 말하기도 하지요. 반대로 ‘불통(不通)’은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견해 따위를 이해하거나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고수불통(固守不通)이라는 말이 있습니다.《주역전(周易傳)》에 나오는 말이지요. 자기 의견을 바꾸거나 고치지 않고 굳게 버티는 것을 ‘고집(固執)’이라고 합니다. ‘굳을 고에 잡을 집’, 굳게 잡는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자기가 옳다며 태도를 바꾸지 않는 사람을 우리는 ‘고집불통’이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세상사가 옳은 일이 아닌데도 고집하는 것이야 말할 것도 없고, 설사 옳은 일이라 해도 마냥 고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고집을 부리는 사람은 신의(信義)를 지키기 위해서라고 하지만, 고집을 부린다고 신의를 지키는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신의를 지킨답시고 고집을 부리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선택이 아닐까요?

이렇게 ‘굳게 지키느라 변통(變通)하지 않는 사람’이 고수불통(固守不通)입니다. 신의를 지키는 것은 좋습니다. 그러나 변통할 줄 모르고 고집만 부리면 오래가지 못하는 것입니다. 원칙을 지키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원칙을 지키는 것은 좋지만 상황의 변화와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지 못한 채 원칙만 고수한다면 결과가 좋을 리 없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행복해지고 싶어 합니다. 행복하기 위해서는 소통이 필요하지요. 그런데 그 행복으로 가는 길 위에 불통이란 장벽이 가로막고 있다면 우리는 행복할 수 없습니다. 그럼 불통을 소통으로 바꾸는 기술은 없을까요? 불통과 소통 사이를 이어주는 특별한 길이 있습니다. ‘불통을 소통으로 바꾸는 특별한 기술’ 그것이 ‘능통(能通)’입니다.

소통을 통해 불통을 깨뜨리고, 소통을 통해 능통이 이어지는 것입니다. 즉, 정치, 경제, 사회, 문화도 소통을 통해 불통을 극복하고 나아가 능통을 해야 행복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지요. 이와 같이 불통을 깨뜨리고 소통을 통해 능통으로 이어주는 것이 능통입니다.

요즈음 우리 사회의 쟁점은 소통부재(疏通不在)입니다. 사람들은 소통이라는 화두 아래 울고 웃습니다. 소통 때문에 분노하기도 하고 때로는 환희와 기쁨도 느낍니다. 때로는 불통 때문에 충격과 슬픔에 젖기도 하는 것입니다. 정치와 경제, 사회와 문화가 어수선해지면 그동안 누가 뭐라 하던 나만 잘하면 된다고 믿었던 사람도 ‘꼭 그렇지만은 않겠구나.’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소통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말하기 싫은 사람하고는 말하지 않고 살 수 있을까요? 하기 싫은 일은 하지 않으면 될 수 있을까요? 그런데 세상이 그렇게 생각한 대로만 돌아가지는 않습니다. 이 세상에 살고 있는 한 우리는 끊임없이 자기 자신 ․ 가족 ․ 고객 ․ 친구 ‧ 조직 등 수많은 대상과 원하든 원치 않던 교류하고 소통해야 살아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충분치 못한 것이 소통입니다.

능통은 ‘능히 오거나 감, 아주 잘함’입니다. 한 마디로 능통은 ‘아주 잘해 능히 통하는 것’을 일컫는 말이지요. 이렇게 능통은 결국 상대방에게 능히 통하는 것이 있다면 소통에 훨씬 쉽게 다가갈 수 있다는 뜻입니다. 세상을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자신에 대한 믿음이 약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사람은 주어진 환경을 큰 제약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냥 여러 가지 조건 중 하나일 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환경을 제약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자신의 현재 상황을 비관하거나 제약적인 환경에 대해 분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주어진 조건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현 상황에 대해 분노하거나 거부하기보다는 극복해야 할 대상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능통’의 재주를 가졌다고 해서 모두 소통에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능통의 힘을 이용해 소통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능통이 갖추어야 할 몇 가지 조건들이 있습니다. 그것을 우리는 소통의 여섯 가지 조건이라고 합니다.

<소통의 여섯 가지 조건>

첫째, 소통의 이유와 목표가 명확해야 합니다.

둘째, 마음가짐과 의도가 진실하고 건강해야 합니다.

셋째, 최상의 능력을 적용해야 합니다.

넷째, 열정적이어야 합니다.

다섯째, 조금씩 양보하여 최대공약수를 찾아야 합니다.

여섯째, 끊임없이 노력해야 합니다.

이 여섯 가지 조건이 서로 어우러질 때 비로소 능통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그동안 꽉 막혔던 국회의 불통사태가 극적으로 소통에 성공하여 5월 19일 본회의서 ‘추경’과 ‘두르킹 특검’이 동시처리 했습니다. 어쨌든 고수불통의 우리 국회가 비로소 소통의 물꼬를 튼 것 같습니다. 고수불통을 가지고는 개인이나 조직이나 나라도 망하는 길 밖에는 없을 것입니다.

부디 우리 국회가 소통에서 능통으로 가면 좋겠습니다. 극하면 변하는 것이 천지의 이치입니다. 개인이나 가정이나 단체나 국가나 모두 그 왕성한 때를 조심 하지 않으면 하늘의 심판을 받게 되지 않을 까요!

단기 4351년, 불기 2562년, 서기 2018년, 원기 103년 5월 29일

덕 산 김 덕 권(길호) 합장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