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낙동강에서 이미 녹조 현상 발생... 뒷북?

기존 자료 사진(경기도 제공)

[뉴스프리존=강성덕 기자] 이달 셋째주 기준으로 한강과 낙동강 수계에서 녹조를 일으키는 남조류가 소량 출현 중이다. 수온·일사량 증가에 따라 이르면 6월 초순에서 중순경 본격적인 녹조 발생 및 조류경보 발령이 우려되고 있다.

최근 기상청 장기예보에 따르면 올 여름은 덥고 강수량이 적어 녹조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녹조를 가능한 선제적으로 줄이고 부득이 녹조가 발생할 시 먹는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총력적인 대응조치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24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39차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여름철 녹조 대응 및 관리대책’을 심의·확정했다.

그 일환으로 우선 4대강 녹조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일부 보(洑)를 물 이용에 장애가 없는 수준까지 연중 상시개방하기로 했다.
현재 상시개방하고 있는 8개 보 중에서 최대로 개방하고 있는 금강·영산강 4개 보는 현 상태를 지속유지해 녹조 발생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나머지 낙동강 4개 보의 경우 현 수위에서 상시개방하되, 농업용수 수요 감소기에 개방수준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녹조 대량발생시기에는 응급대책으로 상류댐 비상방류를 실시, 체류시간을 단축시키고 조류와 오염물질을 씻겨 내리도록 하겠다는 것.

보 개방 모니터링 결과를 토대로 연말 처리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며, 이에 따라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보로 인한 녹조문제를 해소해나갈 예정이다.
환경부는 24일 녹조대책을 밝히고 녹조를 유발하는 오염물질을 사전에 낮추기 위해 이달부터 9월까지를 ‘하절기 집중저감기간’으로 설정했다.

먼저, 녹조빈발수역의 인근 및 상류에 위치한 공공 하‧폐수처리장에 대해 6월부터 9월까지 오염물질(총인) 방류기준을 강화해 운영한다.
5월에서 8월까지는 환경부·지자체·환경지킴이 합동 370여명과 드론을 투입해 방치된 가축분뇨, 퇴비‧액비, 하천변 쓰레기를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제거해나간다는 방침이다.

‘방치축분 제로화’를 목표로 지자체·시민단체·지역주민이 합심한 결과, 이달 31일까지 유역내 모든 축산농가 167개소와 가축분뇨 전량인 1140톤을 수거해 처리했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녹조 발생시 정수장으로 유입될 수 있는 조류독소(毒素)와 맛·냄새물질을 철저히 제거해 먹는물 안전을 담보한다고 했다.

이를 위해 녹조 영향을 받는 정수장 101곳을 대상으로 이달 말까지 일제히 점검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날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녹조에 대해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사전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먹는물 안전을 철저히 확보하겠다”고 장담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