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채호 "최 후보, 4년 전 뇌물 의혹 사퇴해야" vs 최대호 "무혐의 종결 사건... 언론매체 고발"

[뉴스프리존=강상덕기자] 임채호 더불어민주당 안양시장 예비후보가 같은당 최대호 예비후보의 즉각적인 사퇴를 촉구했다.

지난 1일 뉴스프리존은 “안양시장 최대호 예비후보, 비리의혹 진정서 및 고발장 접수 ‘사면초가’ 제목으로 기사를 다뤘다. 해당 기사 내용은 박달·석수 하수종말처리장 민간업체 선정 과정에서 최대호 당시 안양시장이 억대의 뇌물을 받은 사실을 전(前) 측근이 고백했다는 것.

2일 임 예비후보는 “이 기사 내용이 사실이라면 최 예비후보는 즉각 사퇴하고 법의 심판을 받으라”며 “최 예비후보가 가야할 곳은 안양시청 시장실이 아니라 검찰청”이라고 전했다.

임 예비후보는 기사를 인용해 "4년 전 선거에서 최 예비후보는 각종 비리로 측근이 구속되고 안양시청이 압수수색 당하는 홍역을 치른 끝에 끝내 새누리당에 안양 정권을 넘겨주고 말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최 예비후보의 의혹은 ▲안양시 평촌 스마트스퀘어 개발 과정의 측근 뇌물수수 의혹 ▲안양시 시외버스터미널 부지 매입 및 해조건설 관련 각종 의혹 ▲금품이 개입된 권리당원 모집 의혹(수사 중) 등 여러 건”이라며 “이번에 보도된 의혹뿐만 아니라 과거에 불거진 각종 의혹들에 대해서도 똑같은 처신으로 일관했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주장에 대해 최대호 예비후보는 2일 허위사실 생성 및 유포 사실 행위로 검찰에 고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 예비후보는 "최근 허위사실을 생산하고 유포한 해당 언론사 A기자 등을 공직선거법 위반행위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소·고발 조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최 예비후보에 따르면 인터넷매체의 A·B 기자는 민주당 경선을 앞두고 4년 전 검찰로부터 무혐의 종결된 사건을 다시 꺼내 가짜뉴스를 퍼트리는 등 조직적인 경선 방해 공작을 펴고 있다고 주장했다.

문제가 된 사건은 검찰이 지난 2011년 안양시와 C업체 간에 체결된 하수종말처리장 위탁 운영 사업과 관련, 당시 시장인 최 예비후보 측에 사업수주 대가로 수억원의 금품이 오간 것으로 보고 수사를 벌인 사건이라고 했다.

지난 2013년 안양시청 압수수색 등 강도 높은 수사를 이어 가던 검찰은 당시 정무비서인 김모씨를 입찰 방해 혐의로 김씨에게 로비를 벌인 브로커 박모씨를 변호사법 위반 등의 혐의로 구속 기소하고 사건을 종결했다. 최 예비후보에 대한 수사는 무혐의 종결했다.

이와 관련 최 예비후보 법률대응단은 "앞으로 적폐세력들의 도를 넘어선 비방행위를 근절하고자 공직선거법 위반행위 일체에 대해 경기도당 대책단과 공조해 검찰에 고소·고발 및 근절 활동을 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 안양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예비후보는 최대호 전 안양시장과 임채호 전 도의원, 이정국 새지평연구원장 등 이었으나 지난 1일 임 예비후보로 단일화되면서 최 예비후보와 임 예비후보 간 2파전으로 3일과 4일 양 일간에 걸쳐 경선이 진행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