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방송내용정리 이규진] 현재까지 드러난 사실만 본다면, 김 모 씨 등이 지난 1월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남북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과 관련해 2개의 기사 댓글에 조회수를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조작했다는 것이다. 이외 현재 일부 보수언론과 야당을 중심으로 김경수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청와대, 그리고 김정숙 여사 등과 관련된 기사들은 경찰이나 검찰 수사 결과 사실로 확인된 것은 아직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명박.박근혜정권 시절 국정원, 기무사 등을 동원한 댓글조작 사건과 동일시하는 것은 근본부터 다른 사안을 여론몰이 하는 것과 다름없다. 경찰과 검찰의 수사결과, 민주당이나 김경수 의원의 연루사실이 드러난다면 그에 따른 법적인 처리를 해야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특검을 주장하는 야당이나 일부 보수언론의 행태는 현 문재인 정부와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발생한 댓글조작 사건을 같은 동일 선상에 둔 것 같은 의심을 지울 수 없다.

김경수 의원이 ‘드루킹’ 김 씨를 다섯 차례 이상 만났고, ‘드루킹’이 오사카 총영사 후보로 추천한 변호사를 청와대에 전달했으며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이 변호사를 면담한 사실까지는 확인됐다. 더불어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지난해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현장에서 ‘드루킹’이 이끄는 단체 `경인선(경제도 사람이 먼저다)' 회원들을 찾아가 격려한 영상도 공개됐다. 여기에 지난 대선 이후 민주당이 국민의당에 요구해 고발이 취하된 대선 관련 사건 9개의 관련자 중 의원이나 당직자가 아닌 민간인 신분으로는 ‘드루킹’ 김 씨가 유일하게 포함돼 있었다는 사실, 경찰의 추가 조사 결과, 김경수 의원이 2016년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 ‘드루킹’에게 보낸 텔레그램 메시지 14건 가운데 10건의 기사 URL이 담겨 있었던 것과 김 의원과 ‘드루킹’ 김 씨가 지난해 1~3월 텔레그램 이외에 '시그널'이라는 메신저로 대화를 주고받은 사실도 확인됐다.

‘시그널’에서 김 의원은 16차례, 김 씨는 39차례 메시지를 전송했는데, 경찰은 이 대화방에서는 인터넷 기사 링크 전달은 없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드루킹’ 김 씨는 경찰 조사에서 "김 의원이 당시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이 선플운동(문재인 후보에게 긍정적인 댓글을 다는 것)을 하는 것을 알고 있어서, (경공모가) 선플 운동을 해줄 것 같아서 메시지를 보낸 것 같다"고 진술했다.

김 의원이 보낸 URL에 대해 ‘드루킹’은 '처리하겠습니다'라고 답한 게 있다고 경찰은 밝혔다.

기사 URL을 제외하고 김경수 의원이 ‘드루킹’에게 보낸 4건의 메시지는 '내가 답답해서 문재인 홍보한다' 제목의 유튜브 링크와 문재인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외신 일정, "네이버 댓글은 이런 건가요" 메시지, 그리고 기사 URL을 담아 "홍보해주세요"라는 내용 등이다.

경찰은 ‘드루킹’ 등이 남북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 관련 기사에 정부를 비판하는 댓글의 공감수를 조작하는 것 외에 지난 3월에도 추가로 댓글을 조작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들은 올해 3월 16일 4건, 18일 2건 등 6건의 기사를 대상으로 앞서 댓글 조회수 조작에 사용한 614개 아이디(ID) 중 205개와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댓글 공감수를 조작한 것으로 조사됐고, 조작 대상이 된 댓글은 기사당 3개씩이다.

여기까지가 현재까지 밝혀진 ‘팩트’이다.

다시 말해 ‘드루킹’ 김 씨의 ‘매그로’를 이용한 기사 댓글 조회수 조작 사건은 확실하게 드러났으나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는 김경수 의원이나 민주당, 나아가 청와대가 ‘드루킹’에 금품을 줬다거나 지시를 내렸다거나 하는 연루 사실은 파악되지 않고 있다. 오히려 경찰은 이번 추가 조사에서 지난 3월, 6건의 기사에 대한 추가 조작 이후 ‘드루킹’이 김경수 의원에게 협박성 메시지도 보낸 것이 드러났다. 청와대와 김경수 의원은 드루킹 김 씨의 인사청탁을 받았으나 이를 거부하는 바람에 협박에 이어 댓글 조작 등의 피해를 봤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에 따라 김경수 의원은 지난 19일, 국회에서 경남지사 출마를 선언하고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정쟁 중단을 위한 신속한 수사를 촉구하고 필요하다면 특검을 포함한 어떤 조사에도 당당하게 응하겠다"고 정공법을 택했다.

청와대는 ‘특검’은 국회에서 결정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어 조만간 분위기상 ‘특검’은 시작될 것으로 보여진다. 국민적 시선이 쏠려있고, 야권이 특별검사 도입을 촉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야당과 일부 보수언론이 또 다른 의혹을 내세우지 않게 하기 위해선 ‘특검’ 도입은 현 여권이 오히려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보여진다. 어차피 현재까지 드러난 팩트로 볼 때, 지난 대선에서 온라인 선거운동이 법의 테두리에서 벗어나지 않는 것으로 보여 지기 때문에 ‘특검’ 도입은 거꾸로 현 정부와 여당에 플러스 요인이 될 가능성이 높다.

‘드루킹’ 사건으로 문재인 정부에 대해 광범위하고 대대적인 비난과 선동을 이어가고 있는 야당은 그렇다고 하더라도 일부 보수언론들의 행태는 언론의 모습이 아닌 자기편 만들기에 열중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앞에서 밝힌 현재까지 드러난 사실만 보더라도 김경수 의원-민주당-청와대와 ‘드루킹’ 김 씨와의 연관을 지으려고 하는 모습은 나가도 너무 나간 것이 아닌가 보여지기 때문이다. 선거를 치러본 정치인은 알겠지만 선거 중 여야 어느 캠프를 망라하고 ‘SNS팀’을 운영하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또한, 각 후보에 대한 팬클럽의 구성과 활성도 마찬가지이다. 대부분 그 후보를 좋아하는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모인 것이 팬클럽이고 이들의 활동은 선관위가 정한 범위에서 온라인을 중심으로 활발한 활동을 한다. 후보에 대한 긍정적 기사를 링크해 많은 사람에게 알리는 것과 악의적인 기사에 대해 반대 입장을 표현하는 것 등은 현 선거법에도 저촉되지 않는다는 것을 여야 모두 알고 있는 사실이다. 야당에서 ‘경인선’이란 팬클럽을 문제시하고 있는데, 알아본 바에 의하면 ‘드루킹’이 소속되어 있을 뿐 회원들 모두 자발적인 선거운동을 지향했다고 한다. 물론 이도 수사를 통해 철저히 밝혀져야 함은 당연하다. 자, 그럼 각 후보 캠프에서 이런 팬클럽들에 대해 가만히 지켜만 볼 것인가? 그렇지 않다는 것은 민주당과 김경수 의원을 비판하는 야당도, 일부 보수언론도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캠프의 SNS팀과 국회의원 등은 이런 팬클럽에 대해 인사하고 격려하고 어떤 때는 술자리도 함께 한다는 것은 대한민국 정치인이라면 모두 알고 있고, 또 자신의 선거에서도 이런 팬클럽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것은 누구도 부정하지 못할 것이다. 야당의 논리대로라면 지난 대선에서 홍준표.안철수.유승민.심상정 후보를 지지했던 팬클럽들도 모두 전수조사를 해야 한다. 자칫 야당과 일부 보수언론이 사실도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팬클럽을 ‘사조직’이나 금품을 받고 움직인 외곽조직으로 몰고 간다면 이는 팬클럽에 소속됐던 시민들의 명예를 크게 훼손하는 것이 될 것이다. ‘드루킹’의 ‘매크로’를 이용한 불법적인 댓글 조회수 조작은 불법적인 행위이고 이는 처벌받아 마땅한 것이다. 또한, 만약 김경수 의원이나 민주당 또는 청와대가 어떤 식으로든 이 불법적인 일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드러난다면 이 또한 분명한 법적,정치적 책임과 처벌을 받아야 할 것이다.

그런데 검.경의 수사에서 아직 김경수 의원, 민주당, 청와대와 ‘드루킹’이 연관된 사실이 드러나지 않았고, 오히려 현재까지의 사실을 보면 김 의원.민주당.청와대 모두 피해를 받고 있다.

야당이나 일부 보수언론의 ‘드루킹’이나 사조직을 이용했다는 것과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 역대 선거에서도 외곽조직이나 사조직이 있었다면 오히려 대우받고 대접받았다는 것은 이미 국민들이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객관적으로 볼 때, 현 정부나 여권, 김 의원까지 거꾸로 피해보는 상황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드루킹’이라는 인물이이 어떤 정신을 가진 인물인지와 그의 조직이 어떤 곳인지 판단할 수 있는 충분한 정보는 팩트로 드러나 있다. 종합할 때, 김 의원과 청와대의 대처가 비판 받을 수는 있어도 민주당과 문재인 정권에 대한 무분별한 비판은 악의적이면서 또 다른 여론조작(?)으로 볼 수 있다. 사실 ‘드루킹’ 사건은 객관적으로 들여다 보면 의외로 간단해 보인다. 파워블로거로 불리던 ‘드루킹’이 추종자들을 만들었고 대선에서 일정한 팬덤 역할을 한 것이다. 쉽게 말하면 민주당이란 블로그에 포스팅 했으니까 공짜로 해 달라는 요구를 했고 싫다고 하니까 역으로 공격한 것이다.

정치인 후원한답시고 지지운동하고, 후보를 지지하는 시민들을 모아 팬클럽을 함께 꾸리고 문재인 후보가 당선하자 나 이만큼 도왔으니 한 자리 달라고 요구한 것이고 불법이라며 요구를 들어주지 않으니 매크로를 돌려 여론조작에 나선 것이다.

‘경공모’ 회원들의 증언에 의하면 ‘드루킹’은 처음에 정의당을 접촉하다가 문재인 대통령 지지로 다시 안희정 전 지사 지지로 돌아섰고, 안 전 지사가 ‘미투운동’에 사라지자 자유한국당으로까지 이동하려 했다고 한다.

전형적인 정치 브로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번 사건은 ‘드루킹’이라는 황당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 인물과 그를 추종하는 일부 사람들에 의해 저지러진 일이다.

한 시민은 “지난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 있었던 국정원.기무사를 동원해 금품을 제공하고 조직적으로 댓글조작을 펼쳤던 것과 ‘드루킹’ 사건을 하나로 묶어 공격하는 야당과 일부 보수언론의 의도를 국민들이 과거처럼 무지하다고 보는 것은 아닌가 싶다”고 말한다.

사실 역으로 문 대통령과 민주당의 지지율은 움직이지 않고 있다.

지지율을 떨어트려 주도권을 잡고 싶은 야당과 일부 보수언론에게는 ‘이해하지 못 할’일들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한 정치평론가는 “국민들은 이제 정치인들보다 높은 사고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아직 야당과 일부 보수언론은 깨닫지 못하는 것”이라고 단언한다.

김경수 의원과 ‘드루킹’이 메신저를 주고 받고 ‘드루킹’이 ‘처리하겠습니다’라고 언급한 것이 무슨 문제가 되는지 선거당시 각 캠프에 있던 책임자들은 잘 알 것이다.

이번 ‘드루킹’사건으로 인해 일부 보수언론들은 네이버나 다음 등 포털사이트의 문제점을 부각시키면서 구글이나 페이스북처럼 포털에서 뉴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각 기사를 검색하면 언론사 사이트로 넘어가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번 기회에 다시 언론사의 위상을 찾겠다는 것이고, 민주당 등 진보세력이 우위를 점하고 있는 온라인에서의 힘을 빼겠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보이고 있다.

물론 현재 네이버.다음 등과 구글의 방식은 틀리고 각 장.단점이 있다. 네이버와 다음 등이 기사 조회수를 유지하고 있는 방식이 이번처럼 ‘매크로’ 프로그램에 취약해 여론 조작이 일 수는 있지만 페이스북을 보더라도 미국 대선에서의 문제를 드러낸 것처럼 구글과 페이스북의 방식으로는 가짜뉴스가 판을 치게 된다.

다시 말해 여론조작의 위험성을 새로운 방법으로 차단하면 되는 것이지 굳이 구글이나 페이스북의 방식을 따르거나 ‘인터넷 실명제’ 도입 같은 방법은 또 다른 문제점을 가지고 온다는 것이다.

여기서 한 가지 ‘드루킹’이 죽을 죄를 지었다 하더라도 ‘드루킹’의 가족을 찾아 인터뷰하고 뭔가를 캐내려고 하는 일부 보수언론의 모습은 그야말로 ‘황색 저널리즘’에 다름 아니다.

일부 보수언론이 ‘드루킹’과 몇 년동안 별거하면서 이혼소송중인 부인을 찾아가 강제 인터뷰를 한다던지, 또 다른 보수언론은 장모를 찾아 인터뷰를 해 ‘단독’이란 타이틀을 다는 모습은 ‘언론 윤리’를 철저히 어기고 있는 모습이다.

언론의 역할을 운운하면서 이혼소송중인 가족을 찾아가 인터뷰해 본들 상식적으로 과연 좋은 말이 나오겠는가? 객관성을 결여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대한민국, 한반도는 지금 새로운 기로에 서 있을 만큼 위중하다. 늘 안보 위중과 나라를 걱정했던 일부 보수언론과 야당은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이 이어지는 위중한 상황을 모른 척하며 오로지 ‘드루킹’에 목메어 추측성 보도를 나열하는가 하면 특검하자며 국회를 보이콧하고 있다.

한 마디 던지자면, ‘객관적인 사실을 근거로 보도해야 언론이다’, ‘국민 세금 받으면서 할 일을 안 하는 정치인은 정치인이 아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