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이천호기자] 군의 발포 명령 하달과 해병대 병력 배치 계획을 담은 5·18 광주 민주화 운동 당시, 군 기록이 새롭게 발견됐다.

5·18 기념 재단은 보도자료를 내고 광주 소요 사태라는 제목의 군사 문건을 공개했다. 당시 신군부가 광주시민들을 베트콩처럼 여기고 학살을 자행했다는 내용의 미 국방정보국 문서 등 5월의 진실을 밝힐 새로운 증거들의 등장으로 5·18 진상규명에 대한 기대감이 커져가고 있다.

▲ 5·18 당시 발포명령 하달과 해병대 병력 목포 배치 계획이 담긴 군 문건

1980년 5월 21일은 광주에서 계엄군의 집단 발포가 자행된 날이다. 5·18 재단 김양래 상임이사는 "문건 입수 경위는 밝힐 수 없다"면서도 "이 기록은 광주 공습 계획 증언과 더불어 계엄군이 입체적인 작전을 펼쳤음을 드러내는 증거"라고 말했다.광주 소요 사태라는 1쪽 분량의 이 군사 문건에는 20일 밤 11시 15분에 당시 전남대 주둔 병력 등에게 실탄 장전과 유사시 발포 명령 하달이라는 내용이 적혀 있다.

또 완전무장한 폭도가 만여 명에 달하고 광주 소요가 전남 전 지역으로 확대됐다면서 마산에 있는 해병 1사단 1개 대대를 목포로 이동할 예정이라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마지막 줄에는 5·18 재단은 이를 토대로 1980년 5월 21일 새벽 0시 20분쯤 광주에 주둔했던 505보안부대에서 이 문건을 작성한 것으로 보고 있다.

재단은 또 군이 20일 밤 11시 15분쯤 발포 명령하달 방침을 세운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광주 소요가 전남 전 지역으로 확대됨에 따라 마산주둔 해병 1사단 1개 대대를 목포로 이동할 예정이라는 내용이 담긴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