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부터 오는 11월 28일까지 영화공간 주안 컬쳐팩토리관에서 진행

[뉴스프리존,인천=노부호 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김정식) 미추홀학산문화원은 미추홀의 역사를 시대별 개관을 통해 알아보는 ‘미추홀 시민로드, 역사를 거닐다’ 시민입문강좌를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미추홀구 역사와 문화를 돌아보는 시민입문강좌가 17일부터 문화공간 주안에서 진행된다./ ⓒ미추홀구

이 강좌는 미추홀의 역사와 문화에 관심을 갖고, 각 시대별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모두 10강으로 구성돼 있으며 17일부터 오는 11월 28일까지 영화공간 주안 컬쳐팩토리관에서 진행된다.

‘왜 우리는 지금 지역문화를 말하는가?’ 에 관한 첫 강의를 시작으로, 2강부터 9강까지는 시대별 역사를 훑어본다.

전통시대는 미추홀 집단의 정착과 전통시대 읍호승강 과정을 다루고, 일제 강점기는 촌락이 도시화로 변해가는 근대기 미추홀구 변화상을 살펴보게 된다.

이어서 산업시대는 ‘근대제염’, ‘주안산업단지’, ‘주인선’ 을 중심으로 시대적 주요배경과 그 시대를 살아온 사람들의 삶과 문화를 함께 들여다본다.

또한, 3.1운동, 인천 5.3민주항쟁, 교육민주화 등을 미추홀 시민운동사와 자연환경 행정 교통 변화를 살펴보는 미추홀 역사지리, 통계지표로 본 미추홀의 제반 모습도 다루며, 마지막 강의는 미추홀의 지속가능한 도시로서 정체성을 찾아보는 시민워크샵을 진행할 예정이다.

미추홀학산문화원 관계자는 “이 강좌를 통해 내가 발을 딛고 살고 있는 지역의 역사를 한 번쯤 오롯이 마주하고 바라보면서, 현재의 우리 삶을 조명해보고 미래를 상상해 보는 문화시민 성장을 꿈꾸고자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