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인 15일 일본 아베 정부를 규탄하는 촛불이 광화문 광장을 메웠다.

이날 750여개 시민단체가 모인 '아베규탄시민행동'과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 4개 단체는 광화문 북측 광장에 촛불을 들고 모였다.

이들은 이날 '8·15 74주년 역사왜곡, 경제침탈, 평화위협, 아베 규탄 및 정의 평화 실현을 위한 범국민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이날 행사는 일본 현지에서 강제동원 피해 문제 해결을 위해 앞장서 온 시민단체들과 연대해서 진행됐다.

주최측 추산 10만 명이 모인 광화문 광장에서 'NO아베' 문구가 적힌 티셔츠를 입은 시민들은 "침략지배 사죄하라", "전쟁위협 규탄한다", "국민의 힘으로 새 역사를 쓰자" 등의 구호를 외쳤다.

연단에서는 강제동원 피해자와 일본 시민사회계 인사, 일반 시민 등 모두 한목소리로 아베 정부를 규탄했다.

강제징용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는 "열네 살 때 끌려간 후 해방이 된 줄도 모르고 일했다"면서 "앞으로는 절대 일본에게 아무 말도 못하지 말고 끝까지 용기를 내서 아베를 규탄하자"고 말했다.

일본 시민사회운동계를 대표해 행사에 참여한 다카다 겐 한일시민연대 공동대표는 "동북아시아 평화와 상생을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아베정권을 타도하고 일본정치를 바꿔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74주년 광복절인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역사왜곡·경제침략·평화위협 아베규탄 및 정의평화실현을 위한 범국민 촛불문화제'에서 참가자들이 '강제동원 사죄하라' 등의 구호가 적힌 만장 100여개, 평화의 비둘기 풍선 200여개를 들고 주한일본대사관 앞을 지나서 광화문 조선일보까지 행진하고 있다./사진=장건섭 기자

제74주년 광복절인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역사왜곡·경제침략·평화위협 아베규탄 및 정의평화실현을 위한 범국민 촛불문화제'에서 참가자들이 '강제동원 사죄하라' 등의 구호가 적힌 만장 100여개, 평화의 비둘기 풍선 200여개를 들고 주한일본대사관 앞을 지나서 광화문 조선일보까지 행진하고 있다.

 참가자들은 '강제동원 사죄하라' 등의 구호가 적힌 만장 100여개, 평화의 비둘기 풍선 200여개를 들고 주한일본대사관 앞을 지나서 광화문 조선일보까지 행진했다.

이번 행사를 계획한 4개 단체들은 오는 22일 오후 5시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 아베정부를 규탄하는 자유발언대를 마련한다.

 24일 오후 7시에는 제6차 아베규탄 촛불문화제를 열 계획이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