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유병수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택시제도 개편방안 당정 협의에서 "택시-모빌리티 업계가 제도적 틀 안에서 공정 경쟁해야 한다는 대원칙 아래 상생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특히 김 장관은 택시-모빌리티 업계가 국민을 위한 방침아래 공정한 제도를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정부는 사회적 대타협 이후 택플랫폼 업계와 지속적으로 논의해왔으며 이 과정에서 누구나 제도적 틀 안에서 공정 경쟁해야 하며 그 혜택은 국민에게 돌아가야 한다는 대원칙을 확인했다"며 "이 원칙 아래 택시 업계와 플랫폼 업계 간 혁신 성장, 상생 발전, 서비스 혁신을 목표로 상생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사회적 대타협기구에서 합의한 규제혁신형 플랫폼 택시 도입 등 기존 택시업계와 모빌리티 업계가 서로 상생하고 동반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겠다"며 "우선 규제혁신형 플랫폼 사업자들이 다양 혁신을 시도하도록 다양한 유형의 플랫폼 사업제도 마련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또 "플랫폼 사업자가 다양한 혁신 운송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하되 수입금을 업계와 사회에 환원하면서 플랫폼 사업자와 택시업계가 상생하는 방안, 가맹 방식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기존 택시가 플랫폼과 결합해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 중개형 플랫폼 사업을 제도권으로 편입하는 방안 등이 있다"고 설명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아울러 택시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법인택시에 대한 월급제가 조속히 정착되도록 하고, 청장년층의 택시업계 진입활성화 위해 개인택시 면허양수 조건을 완화해야 한다"며 "택시 산업계에선 수요자 승객 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하고 질 높은 서비스제공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