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나쁠 때가 가장 좋은 때
‘인생에서 가장 나쁠 때가 가장 좋은 때’라는 말을 수긍하실 런지요? 아마 받아들이시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저 역시 맨 손으로 출발해 흥하고 망하기를 수 없이 반복한 것 같습니다. 잘 나갈 때는 교만에 빠져 함부로 하다가 망했고, 망하고 나서는 정신을 바짝 차려 다시 분발하여 그래도 이 정도의 행복한 삶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그러고 보면 확실히 가장 나쁠 때가 가장 좋은 때가 아닐 런지요?

《맹자(孟子)》에 이런 말이 나옵니다.「하늘이 장차 그 사람에게 큰 사명을 주려할 때에는 반드시 먼저 그의 마음과 뜻을 흔들어 고통스럽게 하고, 그 힘줄과 뼈를 굶주리게 하여 궁핍하게 만들면서, 그가 하고자 하는 일을 어지럽게 하나니, 그것은 타고난 작고 못난 성품을 인내로써 담금질하여 하늘의 사명을 능히 감당할 만하도록 그 기국(器局)과 역량(力量)을 키워 주기 위함이다.」

공감이 가는 말이 아닌지요? 범부 중생의 잡철을 용광로에 집어넣고 쇳물로 녹여 망치로 두드리고 두드려 이윽고 불보살이라는 정금미옥(精金美玉)을 단련해 냄과 같은 것입니다. 중국 전한(前漢)의 역사가 사마천(司馬遷 : BC145~BC86)이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사기(史記)》라는 엄청난 역사서를 써낸 장본이지요. 이 사마천은 궁형(宮刑)을 받은 불우한 인물입니다. 궁형이란 거세(去勢)를 당하는 형벌을 가리킴이지요.

당시 황제였던 무제(武帝)로부터 미움을 받아 이 같은 형벌을 당한 것입니다. 일세를 풍미(風靡)하던 미남 사마천은 치욕을 견딜 길이 없어 자결을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아버지의 유언이었던 과거 역사를 총정리 해야 한다는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 남자로서의 자존심을 짓밟는 치욕을 딛고 절치부심(切齒腐心)한 끝에 사상 초유의 거작을 완성한 것입니다.

사마천에게 얼마나 삶의 회한(悔恨)이 많았겠습니까? 그는 이 처절한 한(恨)을 창조적으로 승화시켜 후세 인류에 엄청난 공덕을 쌓은 것입니다. 그《사기》에 인류의 성현이라는 공자(孔子)를 ‘상갓집의 개(喪家之狗)’라고 쓴 표현이 나옵니다.

공자가 40대 후반부터 주역(周易)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하던 때였습니다. 공자는 어느 날 자신의 남은 인생을 점치는 괘(掛)를 뽑아보았는데, ‘화산려(火山旅)’괘가 나왔다고 합니다. ‘여(旅)’는 나그네 신세를 뜻하는 것이지요. 세상사의 이치에 통달한 성인으로 여겨지는 공자도 인생 후반부는 나그네를 뛰어넘어 ‘상갓집의 개’로 살았던 것입니다.

50대 중반부터 60대 후반까지 14년 동안을 이리저리 떠돌아다니는 낭인(浪人)으로 살았던 것이 공자 팔자였습니다. 이 기간 동안에도 죽을 고비를 네 번이나 넘겨야 했고, 그날그날 끼닛거리와 잠자리를 걱정해야 하였으며, 강도에게 포위되어 열흘 이상 굶주리는 상황도 있었습니다.

이 ‘상갓집의 개’라는 표현이 사마천의 <사기>에 나옵니다. 사마천의 이 대목이 없었으면 우리는 공자의 파란만장을 제대로 알 수 없었을지도 모릅니다. 상갓집의 개는 밥을 줄 주인이 없는 개입니다. 동네를 돌아다니면서 음식 찌꺼기를 형편 되는 대로 주워 먹어야 하는 처량한 개팔자자요.

주인이 없다는 것을 요즘 식으로 해석하면 직장도 떨어지고, 돈도 떨어지고, 길바닥에 나앉아야 하는 노숙자 상황이 아닐까요? 공자는 되는 일도 없고, 운도 없이 떠돌아다녀야 했던 서글픈 팔자였던 것입니다.

우리는 통상 성인(聖人) 공자만 알지, ‘상갓집의 개’ 같은 생활에 대해서는 무관심하기 쉽습니다. 치욕적인 궁형을 당하고도 처절하게 살아야만 했던 사마천은 공자의 떠돌이 인생에서 깊은 동병상련(同病相憐)의 정을 느끼지 않았을 까요? 우리는 ‘공자도 이렇게 고생을 하며 살았는데, 여기에 비하면 내 처지는 낫구나!’ 하는 위안을 얻을지 모릅니다.

그런데 어찌 사마천은 ‘상갓집의 개’라는 표현은 집어넣었을까요? 아마 사마천이 굳이 이 말을 적어 넣은 것은 삶이라는 것이 성인에게도 쉽지 않았다는 점을 후세에 전해주기 위한 의도였을 것입니다. 공자뿐만이 아닙니다.

옛날 주(周) 문왕(文王)은 감옥에 갇혔을 때 ‘주역’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굴원(屈原)은 초나라에서 추방되었을 때 ‘이소경(離騷經)’을 만들었지요. 또한 좌구명(左丘明)은 장님이 되고부터 ‘국어(國語)’를 만들었고, 손자(孫子)는 다리를 끊기는 형을 받고서 ‘손자병법’을 만들었습니다.

사마천은 말합니다. “천재적인 능력을 지니고 있었던 역사적 인물들도 감옥생활 하고, 추방당하며, 장님이 되고, 다리를 절단당하는 불운과 불행을 피할 수 없었다.” 큰일을 완성하려는 위인들의 모습! 고난 없이 성공은 없습니다. 이것이 사마천의 인생관이 아니었을 까요?

송죽(松竹)의 가치는 상설(霜雪)이 드러내 줍니다. 마찬 가지로 인간의 고난은 순역경계(順逆境界) 드러내 주지요. 우리에게 난관이 있을 때나 덕화만발에 난관이 있을 때에는 우리들의 신앙과 마음공부의 위력이 더 절실할 것입니다.

나라에서 군인을 양성하는 것은 국가 존망의 위기를 당하여 쓰자는 것입니다. 그리고 도인(道人)이 마음공부를 하자는 것은 이와 같이 순역경계를 당하여 쓰자는 것입니다. 어떻습니까? 가장 나쁠 때가 가장 좋은 때가 아닌가요? 고난 없이 인생에 성공을 거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가장 나쁠 때가 가장 좋은 때입니다. 위험을 가장 좋은 기회로 삼는 것입니다.

저 역시 가장 고단했을 때,《일원대도(一圓大道)》에 귀의(歸依) 했습니다. 그로부터 사마천의 사명감처럼 죽기 살기로 신앙과 수행에 매달려 오늘에 이른 것입니다. 위대한 인물들은 모두 그렇게 살았습니다. 감옥에 갔을 때 큰일을 구상하였고, 고난에 처했을 때 용단을 내렸습니다.

만약 우리가 고난과 위기에 처했다면 마음공부를 다시 할 때입니다. 모든 것을 진리에 맡기고 겸허하게 새로 시작하는 것입니다. 가장 나쁠 때가 가장 좋은 때이니까요!
단기 4352년, 불기 2563년, 서기 2019년, 원기 104년 6월 4일

덕 산 김 덕 권(길호) 합장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