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임새벽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부처님 오신 날 '불교 예법 거부'를 둘러싼 논란이 보수 개신교계와 불교계의 분쟁으로 확산되고 있다.

황교안 대표는 지난 12일 경북 영천 은해사에서 열린 봉축 법요식에 자발적으로 참석해 합장과 관불의식 등 불교 예법을 거부해 불교계에 공분을 샀다.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는 전날 입장문을 통해 "황 대표가 믿고 따르는 종교와 신앙생활을 존중한다"면서도 "황 대표가 스스로 법요식에 참석한 것은 자연인 황교안이나 기독교인 황교안이기 때문이 아니라 거대 정당의 대표로서, 지도자로서 참석한 것이 분명함에도 개인의 생각과 입장만을 고집하는 모습을 보였기에 논란이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종평위는 이어 "남을 존중하고 포용하기보다는 나만의 신앙을 우선으로 삼고자 한다면 공당의 대표직을 내려놓고 자연인으로 돌아가 독실한 신앙인으로서 개인의 삶을 펼쳐 나가는 것이 오히려 황 대표 개인을 위해 행복한 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조계종의 '황교안 대표 유감 표명'에 이번에는 보수 개신교계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를 탈퇴한 개신교 교단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한국교회연합(대표회장 권태진 목사, 이하 한교연) 23일 논평에서 "황 대표가  합장과 관불의식을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불교계와 일부 언론으로부터 연일 뭇매를 맞고 있다"면서 "불교계와 일부 언론이 황 대표가 불교의식을 따르지 않았다고 일제히 비판한 것을 보면서 우리나라가 과연 종교의 자유가 있는 나라인가 의심이 들 정도"라고 반발했다.

한교연은 이어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의 전날 입장문에 대해서는 "독설에 가까운 비판"이라고 평가하면서 "조계종까지 '나만의 신앙을 우선으로 삼고자 한다면 공당의 대표직을 내려놓으라'고 훈계한 것은 월권이자 명백한 인권침해"라고도 비판했다.

보수 우파 성향 개신교 연합기구인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전광훈 목사, 이하 한기총)도 같은 날 전광훈 목사 이름의 입장문을 내고 "황 대표가 자기 신앙에만 집착한다면 사퇴하라'는 조계종 주장의 불순한 배경에 대해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불교 지휘부가 좌파의 세상으로 가려 하는 의도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한기총은 이어 "정당 대표가 종교행사에 참여할 수 있지만, 종교의식을 강요하는 것은 오히려 개인의 종교에 대한 자유를 억압하고 강요하는 행위"라며 "불교 의식을 하지 않았다고 정당 대표에게 자연인으로 돌아가라고 하는 것은 표를 가지고 정당 대표마저 좌지우지하려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출처=MBC 뉴스데스크 방송 갈무리

불교 지휘부를 '좌파'라고 비난한 한기총 대표회장 전광훈 목사는 정치적 편향성 발언으로 최근 선거법 위반 혐위를 받고 있다. 전 목사는 담임을 맡고 있는 사랑제일교회 예배시간에 "내년 4월 15일 총선 때 특정 정당에 투표할 것을 지속적으로 설교"했고 제보를 받은 MBC 시사프로그램 스트레이트 '예수님은 기호 2번? 선거법 비웃는 정치 교회'편에서 20일 방송된 바 있다. 

전광훈 목사의 정치적 편향성 못지않게 한기총은 태생부터 정치적 목적으로 설립됐다. 한기총 해체를 주장하는 남오성 목사(교회개혁실천연대 전 사무국장)는 2011년 '밖에서 본 한기총, 안에서 본 한기총' 주제의 포럼에서 "한기총의 설립 명분 자체가 반공 보수의 정치적 논리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남 목사에 따르면 한기총은 진보 개신교 단체인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에 대한 반발로 1989년 12월 28일에 출범한 보수 개신교 단체로 한기총 이면에 '정치공작'이 개입되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당시 전두환 정권 초기부터 5공화국 세력들이 진보적 종교 세력을 약화시키기 위해 종교대책반을 운영하고 보수 세력의 조직화를 지원했다"면서 "(국정원) 과거진실위원회 위원장인 오충일 목사가 당시 안기부의 종교담당 요원이 한기총 창립에 구체적으로 개입했다고 밝혔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