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광주= 하경설 기자] 역사왜곡처벌법 제정에 대한 구체적 약속, 조건 없는 진상조사위원구성, 그리고 오월영령들과 광주시민을 우롱하고 5.18의 숭고한 정신과 가치를 농락한 행행위에 대한 진심어린 사과를 선행하라 했다.

사진: 14일 오전 11시 5.18민주광장에서 열린 기자회견

시민사회단체들이 자유한국당과 황교안, 그리고 극우단체는 5·18 광주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하지 말라고 거듭 경고했다.

기념식과 추모행사에 참가하고자 한다면 망언의원에 대한 확실한 퇴출을 한다며 제39주년 5·18민중항쟁기념행사위원회와 5·18역사왜곡처벌 광주운동본부는 14일 광주 5·18 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황 대표와 자유한국당은 5·18을 모욕했던 자들에 대한 처벌은커녕 당당하게 기념식에 참여하겠다고 공언하고 있다"며 "기념식과 추모행사에 참여하고자 한다면 망언 의원에 대한 확실한 퇴출, 역사왜곡처벌법 제정에 대한 구체적 약속, 조건없는 진상조사위 구성에 협조하라"고 촉구했다.

무엇보다 오월 영령들과 광주시민을 우롱하고 5.18의 숭고한 정신과 가치를 농락한 행행위에 대한 진심어린 사과를 선행하라며, 이들은 "우리의 요구에 확실한 답이 없는 기념식 참석과 참배는 받아들일 수 없고 묵과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5·18 망언에 대응하기 위해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5·18시국회의'는 이날 서울 중구 민주노총 교육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망언 의원들을 비호하고 사실상 면죄부를 준 자유한국당 대표가 망월동을 방문하는 것은 오월 영령, 광주 시민, 국민에 대한 참을 수 없는 모독"이라며 "황교안 대표 등 자유한국당의 망월동 방문을 거부한다"고 밝혔다.

제39주년 5.18민중항쟁기념행사위원회와 5.18역사왜곡처벌 광주운동본부는 14일 오전 5.18민주광장엣 기자회견을 열고 위 같이 밝히면서 이들은 "자유한국당은 21세기에도 여전히 광주 민주항쟁을 폭동으로, 유공자를 괴물로 인식하고 있다"며 "반민주 정당, 시대착오 정당, 해체돼야 마땅한 정당임을 스스로 증명했다"고 질타했다.

그러나 현재도 한국당은 5.18 망언 의원 징계 등에 미온적이다.

한편,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5·18을 폭동으로 매도한 이종명 의원 제명안 의결 여부에 대해선 "국회 상황이 어려워서 의원총회를 열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이 부분에 대해 빨리 처리하려고 했지만 이번 주 상황으로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군색한 해명을 했다.

또한 무엇보다 그는 5.18특위 구성 지연과 관련해서도 "진상조사위 대상과 범위의 내용을 담기 위해서는 진상조사위에 반드시 군 출신이 들어가는 게 합당하다"며 "실질적으로 청와대가 이유없이 (한국당 추천위원을) 거절하면서 발생했다. 법개정이 늦어지고 있어서 군출신의 5·18 조사위원 추천이 늦어지고 있다"고 청와대에게 책임을 떠넘겼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