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임병용 기자] 러시아 크렘린궁이 "북러정상회담이 25일 개최된다"고 공식 입장을 밝힌 가운데 24일 새벽 북-러 정상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러정상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러시아를 향해 출발했다.

사진: 뉴스영상 갈무리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정은 동지께서 러시아를 방문하시기 위하여 4월 24일 새벽 전용열차로 출발하시었다"고 밝혔다.

통신에 따르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전용열차로 블라디보스토크를 향해 출발했다고 보도했으며 김평해·오수용 당 부위원장과 리용호 외무상,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 리영길 군 총참모장 등이 동행했다.

회담 장소로는 극동 연방대학교가 유력하며 그간 북미, 북중 정상회담 등 김 위원장의 정상외교 현장을 지켜온 김영철 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은 호명되지 않았고 김 위원장의 부인 리설주 여사도 호명되지 않았다.

앞서 유리 우샤코프 대통령 외교담당 보좌관은 "25일 두 정상이 단독회담을 가진 뒤 "4월 25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우리 대통령(푸틴 대통령)이 방러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회담할 것"이라며 "핵심 관심은 한반도 비핵화 문제의 정치·외교적 해결이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블라디보스토크 현지 매체 리아노보스티 통신은 극동지역 철도당국 관계자가 "블라디보스토크 역에서의 (김정은 위원장) 열차 영접이 24일 오후 6시(현지시간)로 예정돼 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현지 관게자는 극동 연방대 건물 안에 무대가 설치됐다며 김 위원장이 마린스키 발레단의 공연을 볼 것 같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