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김선영 기자] 자유한국당이 이른바 민주당의 김학의 특검 추진에 '황운하 특검'을 발의하겠다고 밝히자 당사자인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21일 "진심으로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한국당의 황운하 특검'으로 맞불을 놓았는데, 황 청장은 이날 대전지방경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부 정치인 주장처럼 경찰이 정말 공작수사를 했는지, 또 검찰의 무혐의 결정이 과연 정당했는지 제대로 밝혔으면 좋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황 청장은 "한국당이 주장하는 논리면 선거 앞두고 벌이는 정치인에 대한 모든 수사가 다 선거개입"이라면서 "당시 수사는 고소·고발과 범죄 첩보 이첩 등에 따라 진행된 정상적인 수사였다"고 반박했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 국면에서 앞서 한국당은 지난 20일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혐의 등에 대한 경찰 수사를 놓고 '공작수사'였다고 주장하며 당시 수사책임자였던 황 청장을 겨냥한 특별검사법안을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황 청장은 이날 검찰을 향해서도 비판의 날을 세웠다. 한국당 김기현 울산시장 후보(당시 울산시장)의 비서실장 비리 의혹 사건을 수사한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현 대전지방경찰청장),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을 수사한 이주민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에 대한 특검 수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사진=황운하 페이스북 캡쳐>

황 청장은 "수사 과정에서부터 검찰이 경찰 수사에 타격을 주려고 하는 의도를 갖고 있다고 느꼈다."며 "수사지휘를 빙자해 수사를 방해했고, 검찰의 무혐의 처분을 어느 정도 예상했다"고 말했다. 주광덕 의원은 "김경수 드루킹 게이트와 관련, 전모의 10%만 수사가 이뤄졌다"며 "특히 이주민 전 청장은 한국당의 고발 이후 추가로 밝혀진 부실수사 정황이 많아 특검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이철규 의원은 전날 김경수 지사의 항소심 첫 공판 출석 사진을 들어 보이면서 "법무부가 김경수 피고인에게 수갑도 포승줄도 채우지 않고 자유로운 모습으로 법정에 걸어가도록 허락했다"며 "이는 과도한 예우로, 법무부는 무엇 때문에 이런 조치를 하게 됐는지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황운하 청장을 겨냥하고 있다. 이번 사건을 검·경 수사권 조정 문제와 연결 짓는 시각에 대해서 황 청장은 "수사권 조정은 국민이 바라는 시대적 과제인 검찰개혁의 일환"이라면서 "이번 건은 논리적으로 수사권 조정과 별개의 문제다"라고 선을 그었다. 황운하 청장은 전날인 20일 페이스북에 "의로운 싸움을 피하지 않으며 여기까지 왔다."고 의미심장한 각오를 내비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