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뉴스데스크>가 故 장자연 사건의 목격자 윤지오를 향해 무리한 요구를 해 시청자들의 인터뷰가 호된 질책을 받고 있다. 이날 왕종명 앵커는 18일 밤 뉴스데스크에 출연한 고 장자연씨 후배 윤지오씨에게 "관심이 윤 씨가 언급한 방씨 성을 가진 조선일보 사주일가 3명, 또 이름이 특이한 정치인입니다. 여전히 공개 의사가 없으신지요?"라고 물었다.

故 장자연 사건과 관련 전직 조선일보 기자 재판의 증인으로 출석한 윤지오씨에게 계속해서 실명을 운운 하자 윤 씨는 "아시다시피 지난 10년간 진술하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미행에도 시달리고 수차례 이사도 했고 결국 해외로 도피했다. 귀국 전에도 한 언론사에서 전화해서 내 행방을 묻기도 했다. 오기 전에 교통사고도 두차례 있었다"고 말했다.

"생방송중에 장자연 리스트 속 인물을 밝혀달라"고 거듭 요청, 윤씨는 이어 "말씀을 드리지 않는 건 앞으로 장시간을 대비한 싸움이기 때문이다. 그분들을 보호하려 말씀드리지 않는 게 아니라 명예훼손으로 고소하시면 더이상 목격자가 아니라 나는 피의자로 배상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그분들께 1원도 쓰고 싶지 않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왕 앵커는 "고소는 될 수 있다. 피고소인이 될 수 있다"면서도 "검찰 진상조사단에 나가서 이 명단을 말하는 것과 생방송으로 진행 중인 뉴스에서 이분들의 이야기를 하는 것은 다른 차원의 이야기다. 용기를 내서 나오셨고 장자연 죽음에 대한 진실을 밝히고자 하는데 어쩌면 생방송 뉴스 시간에 이름을 밝히는 게 진실을 밝히는데 더 빠른 걸음으로 갈 수 있다는 생각은 안해보셨냐"며 거듭 실명 공개를 압박했다. 이에 윤씨가 "내가 발설하면 책임져주실 수 있냐"고 묻자, 왕 앵커는 "우리가요? 이 안에서는 우리가 어떻게든..."이라고 얼버무렸다.

윤씨는 결국엔 해외로 도피하다시피 갈 수밖에 없었던 정황들을 들음에도 "안에서는 단지 몇분이고 그 후로 나는 살아가야 한다. 살아가는 데 어려움이 많았던 것도 사실이고 이 부분에 대해서 검찰, 경찰에 일관되게 말했다. 이 부분은 검경이 밝혀야 하는 부분이다. 난 시민으로, 증언자로 말씀드릴 수 없는 것이 당연하다"고 쐐기를 박았다.

보도후 기사 댓글을 통해 비난이 봇물 터졌다. 이날 방송을 접한 시청자들은 윤지오를 향해 거듭해서 장자연 리스트 속 인물의 실명을 밝혀달라고 요청하는 왕 앵커의 행동에 "윤지오의 입장을 전혀 배려하지 않은 요구"라면서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