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잔재 청산은 너무나 오래 미뤄둔 숙제입니다. 잘못된 과거를 성찰할 때 우리는 함께 미래를 향해 갈 수 있습니다. 역사를 바로 세우는 일이야말로 후손들이 떳떳할 수 있는 길입니다. 민족정기확립은 국가의 책임이자 의무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일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3.1 운동 100주년 기념식에서 친일청산의 중요성을 이같이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친일청산의 의미에 대해 “이제 와서 과거의 상처를 헤집어 분열을 일으키거나 이웃 나라와의 외교에서 갈등 요인을 만들자는 것이 아니다”라며 “친일잔재 청산도, 외교도 미래 지향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친일잔재 청산’은, 친일은 반성해야 할 일이고, 독립운동은 예우 받아야 할 일이라는 가장 단순한 가치를 바로 세우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 단순한 진실이 정의이고, 정의가 바로 서는 것이 공정한 나라의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제2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서도 ‘의미있는 진전’이라고 평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결렬된 제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해서는 “의미있는 진전이었다. 더 높은 합의로 가는 과정”이라고 긍정평가했다. ⓒKTV

“(트럼프-김정은 간에)장시간 대화를 나누고 상호이해와 신뢰를 높인 것만으로도 의미 있는 진전이었습니다. 특히 두 정상 사이에 연락 사무소의 설치까지 논의가 이루어진 것은 양국 관계 정상화를 위한 중요한 성과였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보여준 지속적인 대화 의지와 낙관적인 전망을 높이 평가합니다. 더 높은 합의로 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서 “이제 우리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 우리 정부는 미국, 북한과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하여 양국 간 대화의 완전한 타결을 반드시 성사시켜낼 것이다. 우리가 갖게 된 한반도 평화의 봄은 남이 만들어준 것이 아니다. 우리 스스로, 국민의 힘으로 만들어낸 결과”라며 한반도 평화 무드를 우리 국민 스스로가 만들었음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통일도 먼 곳에 있지 않다. 차이를 인정하며 마음을 통합하고, 호혜적 관계를 만들면 그것이 바로 통일”이라면서 향후 100년이 ‘신한반도체제’가 될 것임을 강조하며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향후 100년의 담대한 ‘신한반도체제’를 강조했다. ⓒ KTV

“이제 새로운 100년은 과거와 질적으로 다른 100년이 될 것입니다. ‘신한반도체제’로 담대하게 전환해 통일을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신한반도체제’는 우리가 주도하는 100년의 질서입니다. 국민과 함께, 남북이 함께, 새로운 평화협력의 질서를 만들어 낼 것입니다. ‘신한반도체제’는 대립과 갈등을 끝낸, 새로운 평화협력공동체입니다. 우리의 한결같은 의지와 긴밀한 한미공조, 북미대화의 타결과 국제사회의 지지를 바탕으로 항구적인 평화체제 구축을 반드시 이루겠습니다. ‘신한반도체제’는 이념과 진영의 시대를 끝낸, 새로운 경제협력공동체입니다. 한반도에서 ‘평화경제’의 시대를 열어나가겠습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한반도에서 평화경제의 시대를 열어가겠다”며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의 재개 방안도 미국과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남북 철도·도로 연결에 대해서도 “한반도의 종단 철도가 완성되면 지난해 광복절에 제안한 동아시아 철도공동체의 실현을 앞당기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비핵화가 진전되면 남북간에 ‘경제공동위원회’를 구성해 남북 모두가 혜택을 누리는, 경제적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며 “남북관계 발전이 북미관계의 정상화와 북일관계 정상화로 연결되고, 동북아 지역의 새로운 평화안보 질서로 확장될 것이다. 3.1독립운동의 정신과 국민통합을 바탕으로 ‘신한반도체제’를 일궈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이를 통해 에너지공동체와 경제공동체로 발전할 것이라는 게 문 대통령의 구상이다.

앞서 문재인 정부는 3.1 운동 100주년을 앞두고 유관순 열사의 서훈을 3등급에서 1등급으로 높이고, 독립유공자 334명에 추가로 포상하는 등 잊혀진 독립운동가를 발굴하거나 대우하는데 적극 힘쓰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독립운동가들에 대한 예우를 역대 어느 정부보다 열심히 하고 있다. 잊혀진 독립운동가를 발굴하거나 대우하는데 적극 힘쓰고 있다. ⓒKTV

문 대통령은 “지난 100년의 역사는 우리가 마주하는 현실이 아무리 어렵더라도 희망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변화와 혁신을 이뤄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며 “앞으로의 100년은 국민의 성장이 곧 국가의 성장이 될 것”이라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한일관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문재인 정부는 박근혜 정권이 강행한 굴욕 한일 ‘위안부’ 합의로 설립된 ‘화해치유재단’을 해산한 바 있다. 또 한국의 대법원은 일본의 전범기업들을 향해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배상하라는 판결을 내렸다. 이에 일본 극우집단은 문 대통령에 발끈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을 향해 ‘피해자들의 고통을 치유해줄 것’을 주문했다.

“과거는 바꿀 수 없지만 미래는 바꿀 수 있습니다. 역사를 거울삼아 한국과 일본이 굳건히 손잡을 때 평화의 시대가 성큼 우리 곁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힘을 모아 피해자들의 고통을 실질적으로 치유할 때 한국과 일본은 마음이 통하는 진정한 친구가 될 것입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